[사회복지] 사회복지정보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사회복지정보관리
1. 정보의 개념
2. 정보관리의 의미
3. 정보의 특성
4. 정보관리의 전산화
1) 자료의 거래 및 처리
2) 자동화된 작업
3) 정보시스템
4) 사회-기술 시스템
5) 자료분석
6) 업무자들의 개인 용도

4. 정보관리 시스템
1) 클라이언트 정보시스템
2) 조직 정보시스템
3) 수행 정보시스템

3. 정보관리의 장점 및 단점
1) 정보관리의 장점
(1) 업무처리의 효율성
(2) 정보교류의 활성화(정보의 호환이 자유롭다.)
(3)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어지는 서비스의 효과성

2) 정보관리의 단점
(1) 비밀보장의 어려움
(2) 정보의 소외현상
(3) 서비스의 지나친 일반화 혹은 잘못된 정보의 습득
(4) 기준행동의 유발

4. 사회복지정보체계의 의미
1) 정보화 사회에서의 사회복지행정
2) 사회복지행정 정보체계의 개념
3) 사회복지행정 정보체계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른 분야에서와 같이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정보기술의 활용 가능성은 기술적 발전수준의 영향을 받게된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연속적이라기 보다는 PC의 성능 및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단계적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단계는 전산화단계, Network화 단계, 쌍방향 멀티미디어 통신 단계 그리고 무선통신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제1 단계인 전산화단계는 주로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각종 기록들 그리고 장부정리 작업을 마이크로컴퓨터를 통하여 전산입력하고 처리를 자동화하는 과정이 중심이다. 이 단계에서 개발된 MIS 또는 DSS 등의 정보기술은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효율성 및 적합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하였다. 제2 단계인 Network화 단계에서는 기존의 서로 단절된 상태에서 batch system으로 자료를 처리하고 관리하던 전산시스템들이 통신망을 통하여 서로 연계되고 자료를 on-line으로 주고받게 된다. 이로써 전산기술과 통신기술이 융합되어 정보화의 효과는 크게 상승하였다. 이 단계에서 개발된 DBMS 기술은 다양하게 분산된 사회복지 관련 기관과 시설들 간에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통합성을 강화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3단계인 멀티미디어화는 정보통신기술의 첨단화․고도화를 의미하는데 그 동안 주로 문자나 음성만을 처리하고 전달하던 통신기술이 화상 및 동영상까지도 전송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것들은 통신망의 고도화를 통하여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 단계에서 개발된 CAI나 Computer conference 기술은 서로 멀리 있는 사람들이 전문지식을 교육받고 조언을 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복지 담당 직원들의 전문성을 개발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멀티미디어 방식을 활용한 Kiosk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높여 주었다.
제4단계는 통신방식에 있어서 무선과 위성의 비중이 높아지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용 휴대단말기의 소형화와 가격의 저렴화를 통하여 가능하게 되는데, 이것은 우리 나라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향후에는 위성을 이용한 원격진료나 위치추적시스템(GPS) 등을 통한 응급의료서비스 등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행정(2001). 김영종. 서울. 학지사
사회복지행정론(2002). 김형식 외 2명. 서울. 동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보관리
  • 정보관리① 업무환경의 변화와 함께 업무수행방법의 변화②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방식의 변화③ 인적관리부문에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현상정보기술의 발달사회복지조직이 다른 유형의 조직보다 강조될 수 있는 특징정보관리체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 향상.서비스제공의 효율을 향상.개별사회조직의 효율성 증진, 나아가 사회복지분야의 전반적인 효율성 향상을 기대.자료∙정보검색 (3.99점)전자우편

  • [사회복지행정론] 정보관리
  • 1.정보화시대의 사회복지행정1)정보화시대의 조직변화의 5가지 특징-정보화 사회 조직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수평적 조직구조의 보편화-수평적 조직으로서의 특징이 일반화-업무환경의 변화: 업무의 간소화와 전산화와 자동화-의사소통 및 의사결정방식이 변화: 전자우편과 전자결재의 보급-인적자원관리부문의 변화: 신규직원 및 기존직원에게 정보화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이러한 특징으로 사회복지조직에도 정보화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 [사회복지] 복지기관의 정보관리와 문서관리 연구
  • 사회복지관리- 정보관리와 문서관리 -14. 정보관리와 문서관리제1절 사회복지조직과 정보체계1. 사회복지 정보의 개념복지정보: 복지활동에서 체계적으로 획득, 생성되어 체계적으로 축적, 가공되고 전달, 활용되는 제반 지식이나 자료 또는 메시지로서 복지의 주체 및 객체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의미 있는 내용. 따라서 복지정보는 복지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며 복지업무를 지원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조직, 사회복지사 등 정보제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와 문서관리
  • 정보체계를 구체적으로 실현가능하게 하는 것이 컴퓨터의 능력이므로 전산화는 필수적이다.둘째, 통합시스템은 정보체계가 조직의 정보처리 통합기반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표구분사무관리체계의사결정지원체계성과안내체계인프라체계목표일상적인 사무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 향상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의 지원성과의 모니터, 문제파악 및 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행동지침 제공

  • [사회복지행정론] 정보관리, 마케팅 & 홍보, 재정관리
  • 사회복지행정론 Contents제 10장 정보관리1. 정보화시대와 조직2. 정보관리체계의 목적 및 필요성 3. 정보관리체계의 개념4. 복지정보의 개념5. 정보시스템 6. 정보관리 체계의 유형7. 조직의 정보체계 활용상 문제점과 해결방안8. 사회복지기관의 정보관리체계 설계9. 사회복지조직 정보관리체계 개발을 위한 과제제 11장 마케팅 & 홍보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2. 홍보3. 마케팅(조직을 둘러싼 다양한 대상 욕구에 따른 제품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