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감독을 통해 본 우리나라 영화계 -스크린 독과점과 배급사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면서
1. 김기덕 그는 누구인가?
2. 주류영화와 비주류영화
3. 우리나라 영화계 배급사 시스템
4. 우리나라 영화계의 문제점
5. 해결책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작년에 개봉했었던 괴물에서부터 최근 개봉한 캐리비안의 해적과 스파이더 맨에 이르기까지 스크린 독과점에 대해 말들이 많았다. 이러한 스크린 독과점과 관련 있는 것이 배급사인데, 극장상영을 목표로 하는 영화제작에 있어서 배급사의 배급력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배급사의 입김 속에서 많은 지원을 받게 되는 영화들은 주로 마케팅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주류영화들이다. 이와는 반대로 비주류 영화라 불리는 것들은 흔히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김기덕 감독의 작품들을 말하는 것인데, 이러한 비주류 영화가 우리에게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배급사에게는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로 인해 김기덕 감독은 이와 관련된 여러 발언들을 하였고, 그의 발언을 통해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 영화계에 대한 문제점, 그 중에서도 특히 배급사에 대한 문제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김기덕 감독의 발언과 그로부터 알 수 있는 배급사의 문제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1. 김기덕 그는 누구인가?

우선 여러 가지 발언의 중심에 있는 김기덕 감독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그는 1960년 경북 봉화에서 태어나 중학교를 다니다 학교생활을 그만뒀으며 이후 해병대에서 복무를 했다. 서른살 무렵인 1990년 그림 공부를 위해 프랑스 파리로 떠났고 그곳에서 정식 학교에 등록하지 않은 채 미술 공부를 했다.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기를 즐겨했던 그의 재능이 프랑스에서의 미술 수업을 거쳐 영화에서 꽃을 피우게 된 것이다. 이처럼 초졸 학력과 해병대 출신 등 독특한 이력을 가진 김기덕 감독은 후에 자신이 만든 영화에서 폭력과 노골적인 섹스 묘사 등으로 인해 여성계에서 '반여성적인 감독'으로 악명이 높았다. 또한 김기덕 감독은 일찌감치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린 감독으로도 유명하다. 많은 감독들이 국내 흥행을 염두에 두고 작업한 반면 김기덕 감독은 저 자본을 들여 국제 영화제를 타깃으로 일해 왔다. 그
참고문헌
1등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http://www.edaily.co.kr
http://www.breaknews.com/new/sub_read.html?uid=48387§ion=section4§ion2



-역할분담-
김현동 - 김기덕 감독과 영화계 실태에 대한 기사자료 조사
박승진 - 주류영화와 비주류 영화에 대한 자료 조사
윤진호 - 파워포인트 작성
이상돈 - 현 우리나라 영화계의 문제점과 해결책 조사
임지현 - 기사자료 조사 및 발표
장지원 - 발표문 작성 및 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스크린쿼터 논란에 대한 폐지 견해
  • 스크린쿼터 논란에 대한 폐지 견해목차: 스크린쿼터제의 논란1. 스크린쿼터제(1) 스크린쿼터제의 정의(2) 스크린쿼터제의 특성(3) 스크린쿼터제의 효과2. 스크린쿼터 시행과 변천과정3. 한국영화산업의 현황4. 스크린쿼터의 문제점(1) 경제적 측면 : 한미투자협정(BIT)(2) 영화만이 문화산업에서 특별한가?(3) 한국영화산업의 강화된 경쟁력(4) 자유선택권의 제한 (5) 이중적 잣대의 지양(6) 거대 배급사를 위한 스크린쿼터제(7) 제작

  • 천만 관객의 허와 실 스크린 독과점의 원인과 개선방안
  • 문제를 야기하였다. 그 중 하나가 최근에 다시 문제가 되고 있는 ‘스크린 독과점’이다. ‘스크린 독과점’이란 한 영화가 전국 상영관에 있는 스크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여 생기는 가장 큰 피해자는 스크린 확보에 어려움을 가진 독립영화나 저예산 영화 제작사들일 것이다. 한 예를 들어보면 2012년 9월에 개봉한 영화 ‘피에타’가 있다. ‘피에타’는 김기덕 감독의 열여덟 번째 작품으로 조민수, 이정진이 주연

  • 19세기 빅토리아 왕조시대 의미 국문학
  • 본 얼티메이텀> 등 6편이 연작이라는 점과 지역 관객들에게는가 인기가 있었던 반면 서울관객들에게는가 선호되었다는 점이 특이할 만하다. 2007년 흥행작 TOP10 (서울기준)순위영화명개봉일배급사서울 스크린수2006년관객수서울관객수 전국관객수 1트랜스포머2007/06/28CJ엔터테인먼트160230086674405312디워2007/08/01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148209843884269733화려한 휴가200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문제에 반항적으로 도전하게 되었는데 영화 속에서도 그러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유현목 감독의 , 김기덕 감독의 , 정진우 감독의 등의 청춘 영화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이들 영화들은 공통적으로 전통의 단절과 사회계급 불평등에 대한 사회구조의 모순을 다루고 있다.4. 1970년대(유신시대) 한국 영화의 문제점1972년 10월 유신을 통해 박정희 정권이 장기 독재 정권체제로 나아가자 새로운 세대의

  • 국내 영화감독들의 해외진출로 보는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현실과 전망
  • 본 론1. 한국 영화산업의 실태와 현황 1) 우리나라 영화산업 현황우리나라의 영화 산업은 과거에 비해 질적, 양적 성장이 뚜렷하게 보인다.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점유율이 50% 이상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영화의 강세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스크린 쿼터의 축소와 관련한 반대 움직임과 감독과 주연배우들을 제외한 스탭들에 대한 처우문제가 남아있다.)여기서 한국 영화의 자국 내 실정은 충분히 자리 잡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