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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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자의 역할
목차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조정자
2. 옹호자
3. 상담가
* 참고문헌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는 전형적으로 클라이언트를 확인하고 관여시키며,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찾아내어 서비스의 활용을 기획하며,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결하고, 목표달성이나 바람직한 결과를 위해 과정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책임을 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적당한 서비스를 시기에 맞게 적절하게 전달하는 것을 보장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개별적 사례관리자나 사례관리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계획에서 확인된 결과를 성취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Austin(1992)에 따르면 사례관리자는 광범위한 자원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여러 서비스 제공자들과 잘 지내야 하며, 소비자들이 실제로 서비스를 잘 받도록 책임을 진다. 또한 서비스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가를 책임지고 사후지도하며, 다양한 서비스와 체계들로부터 최대한의 급부를 받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사례관리자의 주요 임무는 첫째, 클라이언트와 함께 필요한 도움의 유형을 찾아내고 효과적 문제해결을 위한 장애요인을 규명하고 극복하도록 직접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잠재적 원조자들과 클라이언트를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이러한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간접적 서비스 중계를 할 임무를 가진다. 사례관리자가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역할에 대한 기본적 사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1) 조정자
사례관리자는 개인이나 그의 가족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으며 주로 서비스 전달상황을 파악하고 조정한다. 서비스 세팅(setting)에 따라 사례관리자는 서비스를 정리하는 권한을 가질 수 있고, 직접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통제할 수도 있다(Steinberg & Carter, 1993).
2) 옹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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