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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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이론
목차
언어발달이론
I. 학습이론적 관점
II. 생득이론적 관점
III. 상호작용이론적 관점
* 참고문헌
언어발달이론
아동이 언어를 획득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은 크게 세 가지 이론에서 접근해 왔다. 학습이론에서는 언어발달의 경험적 요소를 강조하며 언어는 배워지는 것으로 간주한다. 일본 아동은 일본어를, 프랑스 아동들은 불어를 배움으로써 자기들이 들어온 언어를 아기들이 배운다는 것이 바로 학습의 결과라고 말한다. 그러나 언어발달의 선천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세계 아동들이 모두 같은 시기에 같은 언어발달의 변화를 보이는 것을 지적한다. 출생 후 4-6개월경이 되면 영아는 옹알이를 시작하고 12-13개월이 되었을 때 첫 단어가 나타난다. 4, 5세경이 되면 문장을 구성하는 등 전 세계 아동들이 거의 같은 시기에 같은 변화를 보인다.
이러한 언어적 보편성을 강조하는 생득이론에서는 언어획득이란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활동으로 성숙이 주요 요인이며, 어렸을 때 가장 효율적이고 매우 특수화된 언어처리능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오늘날에는 두 이론 중 어느 한 입장이 아니라 언어획득이란 아동의 생물학적 요인과 인지발달능력 그리고 개인의 언어적 환경에서의 경험이 서로 복잡하게 상호작용해서 얻어진 결과로 간주한다.
I. 학습 이론적 관점
언어학습 이론에서는 주로 모방과 강화를 강조한다. Skinner(1957)는 문법적인 언어에 강화를 받음으로써 아동들은 적절하게 말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영아가 성인의 언어와 비슷한 옹알이를 발성했을 때 이를 성인들이 선택적으로 강화해줌으로써 아동에게 언어를 가르치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아동의 언어가 옹알이에서 단어로 바뀌기 시작하면 단어가 올바로 나타날 때 다시 성인이 강화를 해준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동이 강화를 받을 수 있는 발화와 문장의 길이를 점차 늘려 긴 문장의 발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언어발달이라고 설명하였다. 아동이 성인과 같이 말할 수 있을 때까지 적절한 문법을 갖춘 발화에 대해, 점진적 접근에 의한 강화를 통해서 아동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것이다.
강화에 의한 또 다른 설명은 아동들이 말하고자하는 것을 성인들이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 자체가 강화가 된다는 것이다. Dale(1976)은 아동들은 자신의 욕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문법적으로나 발음에서나 명확하게 말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고 보았다. 아동의 의사가 성인에게 전달되었을 때, 성인은 아동의 요구에 반응을 하게 되고, 이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강화가 되어 아동은 점차 언어발달을 하게 되는 것이다. 또 다른 학습이론가들은 아동들이 주위 언어를 듣고 모방함으로써 언어획득이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강화와 모방에 의한 언어학습과정에 대하여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우선 어머니는 아동의 언어에 대해 문법적으로 맞다, 아니다가 아니라 아동이 말하는 의미가 맞았을 때 강화를 한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었다.
또 모방에 대해서도 아동 초기 문장에서, 성인의 연어에는 없어서 아동이 들어본 적이 없는, 모방이라고 볼 수 없는 독특한 발화들이 발견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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