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증아동과 자폐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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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열증아동과 자폐아동
목차
정신분열증아동과 자폐아동
A. 정신분열증 아동
I. 정신분열증의 정의
II. 정신분열증의 원인
1. 출산요인
2. 유전적 요인
1) 사회심리학적 요인
1/ 개인에 관한 이론
2/ 가족에 관한 이론
3/ 사회적 이론
III. 정신분열증의 진단과 증상
1.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
2. 증상
1) 특징적 증상들
2) 초기 증상
3) 발병시기
IV. 정신분열증의 정신사회적 재활치료
B. 자폐아동
I. 자폐아동의 정의
II. 증상
III. 진단준거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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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폐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진 것이다.- Uta Frith :Victor가 보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혼자만의 세계에의 몰 입, 지적 능력 손상과 상동행동 등치 주요 특성을 언급하면서 그가 자폐아동 임을 주장- 1943년 Leo Kanner 박사는 사회화 격리된듯하고 상동적이며 기이한 행동과 옹알이 같은 반복적인 소리를 내며 언어 발달 지체를 보이는 아동 11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진행하여 초기에는 소아기 정신병, 소아기 정신분열증, 비전형적인 발달 등으로 불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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