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목차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파블로프의 생애
2.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2) 강화와 소멸
3) 일반화와 변별화
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생애
2. 주요개념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강화와 강화인
3) 소멸과 처벌
* 참고문헌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비교
  • 조건화되지 않은 자연상태에서 들은 종소리 4) 조건자극(CS)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조건화가 형성된 이후에 들은 종소리(먹이와 연결) 5) 조건반응(CR)종소리만 듣고 침을 흘리는 반응=종소리와 연합된 타액분비 반응(침) 6) 조건자극(CS)을 무조건자극(US)과 결합시켜 조건반응(CR)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조건반사라 한다.  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1. 스키너의 생애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 ~ 1990미국의 행동주

  • [[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아동발달(A+완성형)]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 목 차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 1849~36) 2. 스키너(Skinner Burrhus Frederic, 1904~90)3.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Ⅲ.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1) 기본 개념2)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3) 실험의 4가지 요소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5)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의 현상 6) 고전적

  • [유아교육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
  • 아동발달Ⅰ 서론 - 학습이론이란?Ⅱ 본론 - 파블로프, 스키너가 주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1. Pavlov - 고전적 조건화 이론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과 조건형성의 자극과 반응의 형태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1) 강화(2) 소멸(3) 자발적 회복(4) 자극 일반화(5) 자극 변별화3)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1) 혐오치료법(2) 충만노출(3) 체계적 둔감법2. Skinner - 조작적 조건화 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3) 강화인4) 소멸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Pavlov),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1. 개념2. 파블로프(Pavlov)의 연구3.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개념1) 조건반응의 형성2) 자극의 일반화 3) 변별4) 소거5) 자발적 회복과 재 조건형성6) 고차적 조건형성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1) 시간의 원리2) 강도의 원리3) 일관성의 원리4) 계속성의 원리Ⅲ. 손다이크(Thorndike)의 결합설(시행착오설) 분석1. 시행 착오설의 개념 2. 기본법칙1) 연습의 법칙2) 효과의 법칙3) 준비성의 법칙Ⅳ.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조작적 조건화에서 위와 같이 반응에 선행하는 자극에 의해 그 반응이 변하게 되는 것을 자극 통제라고 한다.3. 스키너(Burrhus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1) 주장Skinner에 의해 제안된 조작적 조건화는 오늘날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Skinner는 인간의 행동이 어느 정도는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나 언어․쓰기․읽기․자전거 타기․친구 사귀기 등과 같은 복잡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