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는 아동의 도덕성과 친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부모는 아동의 도덕성과 친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시오
#1 부모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부모가 아동의 친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부모는 아동의 도덕성과 친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시오
#1 부모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최초의 가치나 행위의 기준은 가족 간의 관계성의 문맥에 의해 전달되고 강화된다. 부모는 양육이라고 하는 행위만이 아니라, 자녀와의 안정된 애착과 상호 대인지향성, 대화 등을 매개로 하여 아이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생후 2, 3년 동안은 도덕성의 내재화라고 하는 것이 가정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어 나가지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니게 되면 이제 또래나 선생님 등과의 상호 작용이 도덕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여기서는 부모의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I. 부모의 양육태도
연령 증가와 함께 언어 발달은 부모와의 대화를 증가시키면서 아이의 반성(회상)이나 경험의 재구성, 일상 경험에 대한 해석에 있어 부모가 어떻게 대응하는가가 아이의 도덕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Dunn 등(1995)의 연구를 보면 2, 3세 아이에게 어떤 행위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때 인도주의적인 관심을 유도하는 접근은 초등학생이 되었을 때 도덕적 이해의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Hoffman(1983)은 부모의 양육 스타일을 이유 설명적 양육 태도, 권위적 양육태도, 애정 박탈적 양육 태도로 분류하여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이유 설명적 양육 태도는 그 행위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왜 그런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가 등을 설명하는 양육 스타일이다. 이런 대응법은 외적인 벌과는 관계없는 높은 수준의 죄악감을 인식하게 하는 도덕적 지향성을 생성시키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아이들은 주요 관심이 자신의 행동 결과에 초점화되면서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는 인식 능력이 향상되고, 타인에게 고통을 주었다고 하는 의식으로 의해 죄악감을 느끼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 과제 안
  • 영향력 탐색, 청소년상담연구김예성, 박현선(2004) 초등학교 또래괴롭힘 피해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노충래, 이신옥(2004)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심희옥(2004) 또래 괴롭힘과 대인관 행동특성에 관한 횡단 및 단기종단연구, 박성기(2008)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이응혁(2006) 학료폭력행위에 대한 질적 연구문용린 최지영, 백수현, 김영주 (2006) 학교폭력의 발생과정에

  • [유아 놀이 지도] 유아의 또래 지위와 놀이
  • 발달을 이루어 가고 있지만, 또래와의 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도 다소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다면 유아기 때 또래와의 부정적 경험은 유아의 미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문헌 조사를 통해 찾아 보았다.많은 연구들이 아동기에 또래에게 수용되지 못할 경우 이후의 삶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민신일, 2003). 아동기에 긍정적 또래 관계를 맺지 못할 경우 청소년기에 신경증, 비행, 정신 질환 등

  • 친사회성의 발달 - 중다요인모델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공감 - 다른 사람의 정서 상태에서 비롯된 정서적 상태. 타인의 상태나 상황과 매우 일치하는 감정상태․연민 - 공감에서 비롯되는 감정적 반응.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상태에 대한 구별되는 정서적 반응(1) 공감과 그와 관련된 정서반응의 연령에 따른 변화✶마틴 호프만-공감적 고통은 아동 초기에 타고난 공감적 경향 혹은 초기 고전적 조건화의 결과로 발달하게 됨. -유아

  • 미취학 아동 조기영어교육에 따른 언어발달의 차이 연구
  • 부모들은 이미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조기 영어 교육을 시켜왔다. 이미 실시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실시될 조기 영어 교육의 효과는 시작시기, 교육주체, 교육 총 시간, 교수 방법, 교수자 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기영어교육을 받아온 미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여러 형태의 조기 영어 교육이 그들의 언어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조기 영어교육을 받지 못한

  •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이론적 배경,전개,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단계,방법, 가치명료화학습(가치명료화수업)수업모형과 시사점
  • 합리적인 가치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변영계(2003),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유동식(1993), 가치명료화 지도가 아동들의 자아수용 및 타인 수용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이연승(1986), 아동의 가치명료화에 관한 기초연구, 부산산업대학교 논문집◉ 정범모(1981), 가치관과 교육, 서울 : 배영사◉ 추병완, 열린 도덕과 교육론, 도서출판 하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