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성인의 배움활동 사례를 조사하고, 학습자 측면에서 가장 훌륭한 성인교육자에 대한 인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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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성인의 배움활동 사례를 조사하고, 학습자 측면에서 가장 훌륭한 성인교육자에 대한 인간상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 및 성인교육의 개념

2. 성인교육자란

3. 지역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성인의 배움활동 사례

4. 성인교육자의 역할
1) 프로그램개발자
2) 학습촉진자
3) 운영자

5. 가장 훌륭한 성인교육자에 대한 인간상
1) 열정적인 태도
2) 격려
3) 존중
4) 공감적 이해
5) 인성
6) 인간관계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생교육에서도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성인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변화되고 있다. 학습은 교육자에 의해 인위적으로 개입되고, 구조화되고 계획되기 보다는 자기주도적이며, 맥락의존적으로 일어나는 주체적 과정이라는 사실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성인교육자는 강의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 새로운 기능을 시범으로 보여주는 역할, 학습자의 학습활동 계획에 조언을 해 주는 역할, 탐구학습의 과정을 촉진시켜주는 역할, 학습자가 필요한 학습 자원에 접근하도록 도와주면서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성인의 배움활동 사례를 조사하고, 학습자 측면에서 가장 훌륭한 성인교육자에 대한 인간상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윤옥한(201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모형탐색 교육논총.
신용주(2012).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이상수 외(2014). 『가르칠 수 있는 용기』에 나타난 성인교육자 역할 고찰, 한국교육문제연구.
이희수(2001). 지식기반경제에서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논리의 재음미. 한국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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