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정의 과업(문제발견, 정보발견, 문제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3 / 2020.03.1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과제물 A+ 자료입니다.
- 목차
-
I. 문제의 발견
II. 정보의 발견
1. 누가 문제체계에 관여되어 있는가?
2.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4. 문제행동이 어디서 일어나는가?
5. 언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6.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7. 문제행동은 언제부터 있어 왔는가?
8.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은 욕구는 무엇인가?
9.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10. 클라이언트는 그 동안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 왔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11. 클라이언트는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12.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III. 문제형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정보의 발견
브라운과 레빗(Brown & Levitt)은 사정 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유용한 지침을 다음과 같이 12가지 질문으로 제시하였다.
1/ 누가 문제체계에 관여되어 있는가?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 누가 관여되어 있는가를 찾는 것이다.
2/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문제체계에 관여된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interaction)하여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하는 것으로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 문제가 발생되는 동안, 문제 발생 직후에 관여된 사람들이 각각 어떻게 행동하였고 서로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쳐서 문제행동을 촉진시켰는가? 하는 것이다.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지각은 앞의 선행사건과 클라이언트의 사고가 행동을 동기화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하비츠(Hurvitz)는 변화를 방해하는 전형적인 의미부여 형태를 다음과 같이 9가지로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 A+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탐구하여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역할, 차이, 그리고 사회복지발달에 미친 영향을 조사해서 제출하세요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 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표적인 6가지 급여형태를 각각의 정의와 장단점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향후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확대과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급여형태는 무엇인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론] 노인인력활용의 문제점 개선방안
- 지적장애여성의 성폭력 예방을 위한 성교육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정신역동 이론에 대해 장단점 설명하시오
- 나는 소중해 - 사춘기시기 지적장애아동 및 부모의 올바른 성 인식을 위한 사업계획서
- 518 광주 민주화운동 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