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정의 과업(문제발견, 정보발견, 문제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3 / 2020.03.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과제물 A+ 자료입니다.
목차
I. 문제의 발견

II. 정보의 발견
1. 누가 문제체계에 관여되어 있는가?
2.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4. 문제행동이 어디서 일어나는가?
5. 언제 문제행동이 일어나는가?
6.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
7. 문제행동은 언제부터 있어 왔는가?
8.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은 욕구는 무엇인가?
9.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10. 클라이언트는 그 동안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 왔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11. 클라이언트는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12.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III. 문제형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정보의 발견

브라운과 레빗(Brown & Levitt)은 사정 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유용한 지침을 다음과 같이 12가지 질문으로 제시하였다.

1/ 누가 문제체계에 관여되어 있는가?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 누가 관여되어 있는가를 찾는 것이다.

2/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문제체계에 관여된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interaction)하여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하는 것으로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 문제가 발생되는 동안, 문제 발생 직후에 관여된 사람들이 각각 어떻게 행동하였고 서로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쳐서 문제행동을 촉진시켰는가? 하는 것이다.

3/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지각은 앞의 선행사건과 클라이언트의 사고가 행동을 동기화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하비츠(Hurvitz)는 변화를 방해하는 전형적인 의미부여 형태를 다음과 같이 9가지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춘향전을 읽고 등장인물 1명을 클라이언트로 정해 개인대상의 사회복지실천의 전체적 과정을 제시하거나 등장가족을 정하고 가족 전체를
  • 문제 사정자료수집이 끝나면 여기에 기초한 사정작업이 시작된다. 사정이란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최종적인 문제를 규정하여 실천의 방향을 결정하는 일이다. 사정과정의 과업은 첫째, 문제를 발견하고 둘째, 정보를 수집하고 셋째, 문제를 형성해서 개입계획수립의 ‘무엇을 어떻게’에서 ‘무엇을’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답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춘향의 어머니의 사정과정에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

  • 사례관리과정
  • 문제를 가지면서 동기 부족과 자포자기의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발적으로 기관에 접근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적극적인 사례발견이라고 할 수 있는 아웃리치는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서 매우 중요시되는 부분이다. 아웃리치 외에도 타 기관으로부터 의뢰(병원 또는 공공복지기관으로부터), 지역사회 주요 정보 제공자 활용(사회복지전담공무원, 통반장 등), 그리고 기관의 홍보활동 등을 통한 사례발견의 방법들이 있다.인테이크에는 일

  • 의료사회복지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의 초기 과정(접수와 접수시의 과제)과 사정과정(자료수집과 사정 및 사정내용)
  • 사회복지사의 관찰(6) 친척, 친구, 선생님 등 관련된 사람들에게서 수집되는 정보 (7)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2) 사정(1) 사정의 특성(2) 사정의 과업(ㄱ) 문제의 발견(ㄴ) 정보의 발견(ㄷ) 문제형성3) 사정내용(1) 클라이언트의 자원에 대한 사정(2) 환경적 측면에 대한 사정(3) 클라이언트의 정서, 심리상태에 대한 사정(4) 클라이언트의 역할 수행의 문제에 대한 사정참고문헌1. 초기 과정1) 접수접수(intake)란 문제를 가진 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아동학대 피해 아동의 예를 들어 사정 시 사정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하야야 할 10가지 내용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아동학대 피해 아동의 예를 들어 사정 시 사정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하야야 할 10가지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딜레마나 한계점, 적절성 등)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학대 피해 아동의 예2. 피해 아동의 사정 시 사정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하야야 할 10가지 내용1) 자료수집2) 사정의 특성3) 사정의 과업4) 문제의 발견5) 정보의 발견6) 문제형성7) 클라이언트의 자원에 대한 사정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