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중 1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이에 대해 평가하여 보세요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4 / 2020.03.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19년 2학기]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중 1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이에 대해 평가하여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다문화이해day)
2. 위 프로그램의 사회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다문화이해day)

세종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는 2019년 5월 이래로 매월 정기적으로 ‘다문화이해day'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이해day란 “한 달에 한번 나라별 문화체험교육이 진행되는 날”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s://www.familynet.or.kr/index.jsp)로 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들로 구성된다. 참석비는 무료이며, 매월 7~10세 자녀 및 부모 7~10가정을 초대하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본 프로그램은 올해 5월 처음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매월 특정 나라를 테마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 위 프로그램의 사회적 의의

이제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은 전체 인구의 2%를 차지하고 있다. 한때 다문화가정은 우리 사회에서 이방인으로 취급되었으나 이제는 엄연한 이웃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 연구는 결혼이주자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만 주목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이들의 문화가 한국 사회에 편입, 혼용, 생성되는 과정에 더 중점을 두어야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논의할 시점에 와 있다고 할 수 있다.” 김태원(2012). 다문화사회의 통합을 위한 패러다임으로서의 유럽 상호문화주의에 대한 이론적 탐색. 유럽사회문화 9권. 182쪽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는 우리 문화만을 강조하며 다문화가정이 우리의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화주의정책을 펼쳐왔다. 동화주의정책은 “국가와 사회의 동일한 정체성의 유지, 통일에 목적을 둔다. 동화주의는 차별적 배제의 유형과 같은 단일문화주의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동화주의는 동화대상 집단이나 개인들이 주류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에 동일하게 변해갈 것이라고 기대하고 시행하는 흡수통합방식이다.”
참고문헌
- 건강가정기본법 제25조 제1항
- 오수진 기자(2019.09.21.). [다문화가구원100만] ①인구 2%는 '다문화'…이웃으로 자리잡다. 연합뉴스
- 조대훈·조아라(2013).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글로벌 시민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s://www.familynet.or.kr/index.jsp)
- 김태원(2012). 다문화사회의 통합을 위한 패러다임으로서의 유럽 상호문화주의에 대한 이론적 탐색. 유럽사회문화 9권.
- 김지윤·강충구(2018). 닫힌 대한민국 Ⅱ: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과 정책. 아산정책연구원
- 윤인진(2016) 다문화 소수자에 대한 국민인식의 지형과 변화. 디아스포라연구, 10(1)
- 조대훈·조아라(2013).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글로벌 시민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철현(2013). 다문화교육 강좌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다문화감수성 측정 도구 개발. 다문화교육연구 2013.9. Vol.6. No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주는 필수적인 서비스다.과거의 보육의 개념은 탁아의 의미로 보호의 기능이 중시 되었다. 이는 보충적 아동복지서비스의 기능이 가장 중요시된 것으로 아동이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동안만 타인에 의해 제공되는 보호(care)의 개념이었다.영 유아보육프로그램은 실제 영 유아 보육과정과 유사하면서도 포함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영 유

  • 청소년지원센터실습일지 4주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비젼, 사례연구, 중학생상담사례개입, 실습평가보고서)
  • < 목 차 >가. 실습일지(p.3~33)현장실습기관 : ◯◯시 청소년지원센터현장실습기간 : 20 년 7월 첫째주 ~ 넷째주내용 : 실습내용, 실습내용분석, 반성 및 소감, 차기활동목표, 실습지도자점검(슈퍼비젼) 나. 실습평가보고서 (p.34~53)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2. 기관의 행정상황 3. 업무내용Ⅱ. 실습내용* 실습 일정별 내용Ⅲ. 사례연구1. 접수 (Intake)1) 클라이언트 기본 정보2) 의뢰경위3) 제시된 문제 및 욕구2. 자료수집 및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Ⅰ. 서 론사람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환경이 좋으면 건강한 삶을 살 것이요, 좋지 않으면 인간도 병들게 된다. 환경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삶의 터전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걸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은 소홀히 하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제 성장과 환경관리의 소홀은 공기나 물의

  • (사회복지현장실습)청소년지원센터 4주간 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슈퍼비젼포함)와 실습평가보고서
  • < 목 차 >가. 실습일지(p.1~33)현장실습기관 : ◯◯시 청소년지원센터현장실습기간 : 2009년 7월 첫째주 ~ 넷째주내용 : 실습내용, 실습내용분석, 반성 및 소감, 차기활동목표, 실습지도자점검(슈퍼비젼) 나. 실습평가보고서 (p.34~53)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2. 기관의 행정상황 3. 업무내용Ⅱ. 실습내용* 실습 일정별 내용Ⅲ. 사례연구1. 접수 (Intake)1) 클라이언트 기본 정보2) 의뢰경위3) 제시된 문제 및 욕구2. 자료수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