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SF 영화의 발전과 규범. 대표작과 대표감독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에 있어서 SF영화의 위치는 독보적이고도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심형래 감독이 [디워]를 내 놓았지만, 아직까지는 헐리우드의 기술력이 월등한 상태에서 SF는 더욱더 활발히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SF영화가 미국에서 어떻게 시작되었고 발전되었으며 SF만의 규범은 무엇이 있고 대표 감독, 대표작품은 어떤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분석해본 보고서 입니다. SF영화를 조사하는 분들은 한번 보시면 도움될겁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 SF, 그 탄생과 발전.
1. SF!??
2. 초기 SF 영화
3. 1950~1970년대.
4. SF-X의 발전과 현재에 이르기까지.

Ⅱ. SF의 보편적 규범
1. 장르적 융합
2. 유형화된 법칙.
3. 사회와 주제
4. 시각적 요소들

Ⅲ. SF영화의 대표작 분석- 터미네이터 시리즈
1. 장르적 융합- 액션으로써의 터미네이터
2. 유형화된 법칙.
3. 사회와 주제.
4. 시각적 요소들

Ⅳ. 대표감독들.
본문내용
인간은 본능적으로 상상하는 동물이다. 이는 자신의 앞일을 예견하는 기능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이로써 앞일에 대해 생각해보고 동기를 얻기도 하고 행동을 변화시켜보기도 한다. 인간의 상상이 과학과 결합될 때 그것은 공상과학이 된다. 인간의 과학적 호기심을 그 시대까지 나온 과학적 이론과 상상을 결합하여 구현한 것은 공상 소설로써 오래전부터 관심을 받아왔다. 영화의 등장은 인간의 표현적 호기심을 자극했고, 공상과학과의 결합을 시도하게끔 하였다.
소위 공상과학영화라고 일컬어지는 SF 영화는 초기부터 지금까지 빼놓을 수 있는 인간의 본질적 호기심을 자극해 왔다. 인간은 자신의 힘으로는 도저히 도달 할 수 없는 어떤 경지나 장소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고, SF 영화는 지금까지 그런 물음에 대한 자극적인 상상력으로 관객들을 매료시켜왔다. 이는 곧 할리우드 영화의 상업적 성공과 연관 된다.
할리우드 영화계 내에서도 SF 영화의 위치는 마치 과거의 웨스턴에 비할 수 있을 정도로 필요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SF의 발전은 할리우드 영화의 발전을 포함하여 전체 영화계에 있어서의 기술적 발전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SF는 영화를 만드는 일에도 무한한 상상력이 드는 만큼 무한한 기술과 특수효과들을 필요로 한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표현해야 하니만큼 그만큼 드는 노력이 상당한 것이다. 이 장르는 할리우드의 장르 시스템 중에서도 상당히 독특하다. 왜냐하면 이 장르의 영화를 제대로 만들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 할리우드 밖에 없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서부 영화도 미국 영화계만이 만들 수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배경이 미국의 과거 서부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규범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SF는 미국의 이야기가 아니라 전 인간들의 호기심을 다루면서도, 그 막강한 기술과 자본을 보유하지 않으면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상당히 고유한 편에 속한다. 그렇다고 다른 나라에서는 전혀 못 만든다는 얘기는 아니다. 다른 나라에서 만든 SF 영화는 상당히 재미있을 수는 있어도 할리우드의 영화들을 따라가기에 급급해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고, 표현의 한계도 함께 가진다. 일본은 애니매이션 기술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SF 애니매이션을 통해 공상의 세계를 펼쳐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도 심형래 감독의 용가리나 디워 같은 작품들이 있다. 그러나 할리우드에서 나오는 SF 영화는 그만의 독특한 특성이 있어, 할리우드 SF라는 장르로써의 고유함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할리우드 SF 라는 장르는 돈벌이에 가장 도움이 되는 장르이면서도 가장 사람을 매료시키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 할리우드의 SF에 대한 형성과 발전, 규범들, 대표작들 등을 차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책
Thomas Schatz (1995).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창호, 호문영 역.). 서울: 한나래. (원저 1980 출판)

-논문
김태은 (2002). SF영화 세트 디자인의 표현 유형에 관한 연구 : SF 영화의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디스토피아적 표현방식에 관하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윤희 (2002). SF영화 STAR WARS속에 표현된 의상에 관한 연구: EPISODE Ⅵ(1977), Ⅴ(1980),Ⅳ(1983),Ⅰ(1999)을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승 (2001). 영화에 나타난 소외의식 연구: SF 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사이트
네이버 오픈사전: 공상과학영화(SF)의 역사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1&eid=DLvDasZkB
w00ehvH6dyYgLhcfdci/6TX&qb=U0bAxyC/qrvn
네이버 백과사전: SF영화 [science fiction films]
http://100.naver.com/100.nhn?docid=110782&from=kin_open100image
무비스트 : http://www.movist.com
시네21 : http://www.cine21.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문화] 판타지, SF 영화에 관하여 -매트릭스
  • SF영화의 범람은 많은 이들이 50년대를 SF의 황금기라고 부르게 했으며 과학기술의 진보에 대한 1950년대의 시각은 다분히 긍정적이고 낙관적이었다. 핵전쟁의 위협이 과학의 진보를 두려워하게 만들 충분한 이유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산주의자들의 침략에 대한 망상, 전후의 의학과 산업발달, 우주경쟁의 시작 등은 또한 계속적인 기술발전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진보된 기술은 전 세계적인 힘, 富, 건강, 안보를 의미했으며 테크놀러지가

  • 프랑스영화 레포트
  • 영화를 발명하기 전부터, 프랑스는 이미 서구 국가들 중에서 ‘현실의 움직임’의 재현을 위한 연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시켰던 나라다. 1824년 벨기에의 화학자 조셉 니세포르 니에프스가 사진을 발명하고1832년 벨기에의 물리학자 조셉 플라토가 망막의 잔상현상을 이용해 ‘페나키스티코프’라는 장치를 발명한 후, 프랑스는 ‘운동의 분할과 재구성을 통한 움직임의 재현’에 대해 당대의 수많은 발명가들이 모여 연구와 실험을 벌이는 주요 무대

  • 영 화 개 론 레포트
  • 영화의 제작 과정4. 영화의 역사와 흐름1. 영화의 정의 (영화의 정의에 대한 역사적인 접근)영화란 그것을 보는 관객 즉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더욱 그렇다. 우선 영화는 다른 예술처럼 한 개인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모여서 말하자면 집단적 창조 또는 작업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한 영화를 만드는 데 동원되는 예술가를 직종별로 나누어 생각해 보더라도 시나리오 작가, 감독, 배우, 촬

  • 헐리우드 영화 레포트
  • 영화의 역사를 거치며 끝없이 계속되는 성공 스토리를 추구했다. 헐리우드의 기록적 성공은 소위 활동사진의 대두 및 영화의 역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영화의 황제 아돌프 주커(Adolph Zukor) 1) 헝가리 출생의 미국 영화사업가. 1912년 페이머스 플레이어스 필름회사를 설립. 1916년 라스키사와 합병하였고, 이것이 발전하여 패러마운트 영화사가 되었다. 영화사업 경영의 대표자로 50여 년 동안 활약하였다.도 언젠가 말했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그리고 거장 `트뤼포`1
  •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에 이르게까지 한 것이다.2~3년 후 자연 도태되었으나 세계 영화에 끼친 영향은 크다. 이들이 남긴 영화제작의 방법은 이후에 크게 영화사에 자리매김하여 현재의 왕가위 감독의 카메라 기법이나 우리나라의 영화에도 많은 독립적인 영화제작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다.지금도 시네마테크 회고전에서 인기있는 감독인 프랑소와 트뤼포나 장 뤽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가장 대표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