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발달] 우리나라 이동통신사의 광고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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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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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동통신사의 변천
(1) 우리나라 이동전화의 시작
(2) 이동전화의 복수경쟁시대의 돌입
2. 이동통신사의 광고발달 과정
(1) 1984년 ~ 1996년(초창기 광고)
(2) 1996년 ~ 1999년(통화품질 강조 광고)
(3) 1999년 ~ 2000년(세대별 브랜드 광고)
(4) 2000년 ~ 2004년(3세대 이동통신과 이미지 메이킹 광고)
(5) 2004년 ~ 2005년(기존고객 유지 광고)
(6) 2005년 ~ 2007년(기업이미지 광고의 연속과 독립브랜드 광고)
3. 앞으로의 이동통신사 광고의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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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동통신사의 변천
(1) 우리나라 이동전화의 시작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는 84년 3월 이동 통신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이동 통신 전담회사인 한국이동통신(현재의 SK텔레콤)을 설립하였다. 이어서, 84년 3월 아날로그(AMPS)방식을 도입하여 서울 수도권 4개 도시에서 교환기 1식, 기지국 10국 등을 설치하여 차량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제 1세대 이동통신시스템인 아날로그 방식의 셀룰러폰인 당시의 휴대전화는 무게가 850g이었으며, 부피가 웬만한 어른 팔뚝크기만한 크기여서 지금처럼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엔 어림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그정도의 불편은 휴대전화가 던진 충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물론 자동차의 전원을 이용한 카폰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손에 들고 다니며 어디서든지 통화를 할 수 있는 휴대전화의 등장은 말 그대로 통신혁명에 다름 아니었다. 88년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해서 서울 지역에 차량이 아닌 개인휴대용 이동전화서비스가 개시되고, 부산 등 지방으로 확산되어 91년 말에 전국서비스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 후 CDMA방식의 디지털 이동통신 서비스의 상용화는 이동통신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가져왔다. 이 시간에도 이동 통신 분야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속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가고 있으며, 동화상을 전송할 수 있는 고속데이터 처리와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가 가능한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인 IMT-2000을 상용화 하는 단계를 거쳐 현재는 위성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지상파 DMB 서비스, 3세대 이동통신 WCDMA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DMB 덕택에 지상파와 케이블 등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준’이나 ‘핌’ 서비스를 통하지 않고서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WCDMA 서비스가 본격화하면 더욱 좋은 품질의 무선인터넷 서비스와 영상전화 서비스를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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