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의 교육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⑴문제제기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교육권 침해가 왜 문제가 되는가?
Ⅱ. 본론
⑴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인권침해 양상
⑵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 현황
⑶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현상들
Ⅲ. 결론
⑴외국인노동자 자녀의 교육권을 위한 노력 및 대안
⑵외국인이주노동자 아동 인권의 법률적 검토
⑶사회복지실천 개입
- 본문내용
-
Ⅰ. 서론
⑴문제제기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교육권 침해가 왜 문제가 되는가?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은 우리 사회에서 교육권을 침해당하고 있다. 법률상으로는 의무교육이 보장되는 나라이지만, 실제적으로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이 학교에 입학하려고 하면, 학부모와 또래 친구는 물론 학교 측에서도 이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어렵게 입학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학교생활과 한국에서의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여 올바른 교육을 받도록 하는 주변의 노력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은 교육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 교육권은 출신 나라 또는 인종에 상관없이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보장받아야하는 하나의 기본적인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을 침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은 참으로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그들이 살아가는 현황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어떤 대안들이 있으면 사회복지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개입하는지에 관하여 알아 볼 것이다.
Ⅱ. 본론
⑴외국인이주노동자 자녀들의 인권침해 양상
①편견, 피부색, 사회적 인식, 언어적 문제 로 인해 교육권을 침해받고 있다.
②단순히 의무교육이 보장되었으니 교육권을 보장받았다. 라고 말할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달과업 한 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