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 시설보호 청소년 복지의 문제점과 대책 그리고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 목차
-
목차 1. 시설보호의 개념
1) 시설보호의 의의
2) 시설보호의 방향
3) 시설의 구분
2. 우리나라 시설보호의 변화과정
1) 1950년대
2) 1960~70년대
3) 1980년대 이후
3. 우리나라 시설보호의 특성(미국과의 비교)
4. 아동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현황>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 성별 ․ 취학 현황>
5. 청소년 복지시설
⑴ 청소년 보호시설
⑵ 청소년 복지시설
⑶ 최근 개선되고 있는 아동복지 시설의 청소년복지 지원
6. 시설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1) 시설청소년의 특성
2) 시설청소년 특성의 환경적 요인
3) 시설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4) 시설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원칙(박태영)
7. 청소년 보호시설의 문제점과 대책
1) 청소년 보호시설의 문제점
2) 청소년 보호시설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
1. 시설보호의 개념
1) 시설보호의 의의
아동의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의사나 충분한 양육 능력이 없는 경우 부모 역할을 대리하여 일정한 시설에서 아동을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집단 보호하는 서비스이다.(Kadushin)
2) 시설보호의 방향
시설보호는 단순히 청소년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정에서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것과 다름없이 보호하고 양육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바람직한 시민을 육성하는 것이다.
3) 시설의 구분
■ 수용시설 : 전문가의 보호 아래 24시간 함께 생활하는 거주시설
■ 이용시설 : 가정에서 생활은 그대로 하면서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하는 비거주시설
※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에 대한 보호는 아동복지의 연장선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청소년만 따로 보호를 받는 청소년복지시설은 별도로 없고 아동과 함께 보호를 받는 실정이다.
※ 현실적으로 영아가 시설에서 보호를 받다가 일정한 나이가 되면 육아시설로 옮겨야 되는 것도 많은 심리∙정서적 문제를 야기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인 상황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분리해서 시설에 수용하는 것은 시설에서 장기간 생활해 왔던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또 한 번의 상실을 경험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현재의 아동보호시설을 청소년보호시설로 이분화 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도 실현성이 떨어진다.
2. 우리나라 시설보호의 변화과정
1) 1950년대
■ 전쟁으로 인해 급증하게 된 고아에 대한 긴급구호
■ 아동수용 보호시설의 급증과 외국 민간원조에 의한 활발한 구호사업
2) 1960~70년대
■ 가정의 빈곤으로 시설보호를 받아야 하는 청소년 증가
■ 산업사회 초기의 사회적 혼란으로 인한 가정 파탄으로 요보호아동 증가
■ 미혼모 증가로 유기방임되는 아동의 증가
■ 대부분이 생계유지 및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시설에 입소
3) 1980년대 이후
■ 부모가 없거나 빈곤으로 입소한 아동청소년은 감소
■ 이혼, 별거, 행방불명, 구금, 입원 등의 이유로 입소한 아동 ․ 청소년은 증가
3. 우리나라 시설보호의 특성(미국과의 비교)
4. 아동복지시설
아동복지법령상 아동복지시설은 아동양육시설, 아동보호치료시설, 아동일시보호시설, 아동직업훈련시설, 자립지원시설, 아동전용시설, 아동복지관, 아동종합시설 등으로 구분되는데 2007년6월말 말 현재 285개소에 18,414명이 수용보호를 받고 있다.
- 참고문헌
-
양서원 『청소년복지론』 홍봉선, 남미애, 2005
․양서원 『아동복지와 사회복지』 홍봉선, 2000
․나남출판 『아동청소년복지론』 표갑수 2000
․「가족해체에 따른 청소년보호시설 대응현황조사」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1. 12
․보건복지부 www. mohw.go.kr
․국가청소년위원회 www. youth.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