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현대사회] TV드라마의 시청이 특정직업에 대한 인식형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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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목적

II.연구대상 및 방법

1. 이론연구
1) 문화 계발 이론
-기본 가정
-이론의 전개

2) 선험 연구
1) Garbner의 문화 계발 이론 연구
2) 기존 연구 동향

2. 드라마 내용분석
1) 드라마 선정기준과 그 이유
2) 드라마의 내용분석
-매력요소
ㄱ.사랑과 일에 대한 열정의 구도 변화,
ㄴ.현실적인 직업생활의 묘사,
ㄷ.인생과 직업에 대한 깊은 철학과 감동)
-인물의 이미지와 직업생활 분석

3. 서베이
1)연구가설
2) 표본설정 가설
3) 측정변인

III. 연구결과
1. 연구가설 1에 대한 결과
2. 연구가설 2에 대한 결과

IV. 연구결론


V. 연구에 대한 한계
본문내용
I. 연구목적:

매스 미디어의 기능은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그 시각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중요 시각들로서 네 가지를 나눌 수 있다. 1) 사회의 시각, 2) 매스미디어를 이용해서 자신의 주장을 펴는 주장자의 시각, 3) 매스미디어 자체의 시각, 4) 수용자의 시각이 이에 해당한다. 그리고 각 시각들은 또 다시 하위개념으로 다양한 미디어 기능을 지니고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미디어 자체의 시각에서 본 미디어의 기능은 총 다섯 가지로 정보제공기능, 해설. 비판기능, 문화표현유지기능, 오락제공기능 그리고 수용자동원기능이 있다. 사회적 시각에서 본 매스미디어의 기능에는 정보제공기능, 사회결합기능, 사회유지기능, 오락제공기능 그리고 사회동원기능이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수용자의 시각에서 본 미디어의 기능으로서는 정보습득기능, 개인적 정체성 정립 기능, 사회적 통합과 교호작용기능 그리고 오락적 기능이 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시각에서 판단하였든 간에 미디어가 정보를 제공하거나 습득하는 기능의 수행을 반드시 이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매스 미디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혹은 알지 못하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통로로서 작용하고 있다.
흔히 매스 미디어를 “사회를 비추는 창”이라고 한다. 사회란 다양한 인간과 인간이 모여 구성한 하나의 커다란 삶 공동체이다. 이러한 우리의 삶을 보여주므로서 수용자들로 하여금 그들 주변을 살펴보고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해주는 매개로서 작용하고 있다. 미디어는 현실을 보여준다. 정확히 말하자면 현실이 아닌 현실적인 것을 그 나름의 틀(frame)을 구성해 보여준다. 그리고 수용자들은 그것이 마치 사실인 마냥 받아들이게 된다. 이처럼 현실적인 다양한 삶의 형태를 재구성해 보여주는 것이 바로 드라마이다. 그리고 수용자들은 많은 이유 때문에 이 매체에 열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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