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문화관광의 정의와 우리나라 문화관광지 조사 - 인사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 화 관 광
1>문화관광의 개념
2>문화관광의 발달

2.문화관광지로서의 인사동

1>문화관광지로서의 인사동
2>인사동의 유래
3>인사동내 주요볼거리
1)쇼핑거리
2)먹을거리
3)명승지
본문내용
1.문화관광

1>문화관광의 개념

문화관광이란 특정 관광지의 지역 문화적 실체를 대상으로 하는 관광활동으로서 그 지역의 자연환경 같은 주어진 천혜적인 요소를 누리며 휴양하는 개념의 관광이 아닌 관광지의 주민의 삶이나 사상, 유산이나 역사와 같은 인류의 가치적 소산을 직접 경험하고 느끼려는 관광을 말한다

2>문화관광의 발달

문화관광의 발달의 이유로는 대중관광의 발달과 함께 문화상품의 소비대상이 확대, 각 지역의 특수한 문화를 느끼고자 하는 관광객의 욕구증대, 문화관광의 경제적 편익을 추구하는 지역의 문화상품 개발 붐등을 들수 있다.
ㅡ 문화상품의 소비대상 확대
à소득이 증가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관광인구가 증대하였다. 이는 여러 관광,문화상품의 소비대상 확대로 이어지게 되었다.
ㅡ 관광객의 욕구 분화
à과거 휴양위주의 수동적 관광하기 보다 새로운 문화를 느끼고 그 문화의 현장에 직접 뛰어들어 몸소 체험하는 능동적 관광을 선호하는 관광인구가 늘어남에 문화관광이 발달하게 되었다.
ㅡ 지역의 문화상품 개발
à문화관광을 선호하는 관광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각 지역단체가 다양하고도 획기적인 문화상품을 내놓음으로서 이러이러한 문화관광이 급속히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그밖에도 국제화를 통한 이웃나라 문화의 관심증대나 UNESCO나 World Heritage Convention 등을 위시한 범국가적인 문화유산 보존 인식 증대도 문화관광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론]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목 차 - I. 문제제기1. 축제의 의미와 개념2. 지역문화 축제Ⅱ. 한국의 실태- 2004년 시도별 축제 개최 현황- 한국의 대표적인 축제Ⅲ. 외국의 축제현황1. 선진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전략2. 선진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정책사례Ⅳ. 현장조사1. 하이서울 페스티벌2. 축제구성3. 인터뷰4. 참여자 설문조사5. 우리가 본 하이서울 페스티벌의 문제점6.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Ⅳ. 정책제언 개선방안※ 첨부

  • [관광사업론] 관광쇼핑업
  • 관광자원을 구경하고 편안히 숙식하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였으나, 근래에는 관광지에서 즐겁게 놀고 추억, 기념이 될 수 있고 품질이 좋은 상품을 살 수 있는 기회, 장소, 가격이 보장될 수 있는가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관광경험에 역사적 문화적 자연적 관광자원 외에 쇼핑자원이 추가됨으로써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욱 만족스러운 관광활동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 쇼핑업에 중요한 의의가 주어지고 있다.우리나라

  • [관광경영]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 정의 관광산업이란 관광객의 체험을 구성하는데 조합되는 모든 요소와 관광객의 욕구 및 기대에 서비스하기 위해 존재하는 모든 요소를 의미한다. ② Leiper의 정의 관광산업은 관광객의 특별한 욕구와 서비스하는 경향이 있는 모든 기업, 조직, 그리고 시설로 구성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③ U. S. Senate Commerce, Science and Transportation의 정의 관광산업은 여행과 레크레이션을 위해 전체적, 부분적인 면에서 교통, 상품, 서비스, 숙박시설과 기타시설, 그리

  • [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의 개념,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 국제경쟁력의 조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과 문화산업개방,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과 수도산업구조개편 분석
  • 관광지 개발 및 홍보 강화3.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4. 정보화Ⅵ.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화산업개방Ⅶ.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1.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상의 문제점2.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1)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변화2) 방송 프로그램 수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강화3) 제작방식의 변화4) 프로그램의 선기획 후제작 방식 도입5) 프로그램의 상품화 전략6) 수출전략 프로그램의

  • [호텔산업]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 서비스 분석
  • 관광호텔 ‘베니키아’ 158. 국내 중저가 호텔의 발전 방향 제언16Ⅲ.결 론21Ⅳ.참 고 문 헌22Ⅰ. 서 론 현대에 이르러 호텔산업은 단순히 자국을 방문한 여행객에게 숙박을 제공하는 기능을 넘어 관광활동의 중요한 인프라로서 체류를 통해 지역 문화와 관광 상품을 홍보,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인근 관광지, 테마파크, 항공교통, 휴양리조트, 국제회의, 각종 지역이벤트, 기념품 및 특산품 등 지역의 관광산업과 관련 산업을 포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