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중국 차 문화의 기원
Ⅱ 본론
2. 중국의 10대 명차와 유래
3. 중국에서 차의 의미
Ⅲ 결론
4. 현대 중국에서 차의 사회적 효용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중국 차 문화의 기원
차의 기원이 언제이고, 차나무의 원산지가 어디인가 하는 것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가져온 질문이지만 뚜렷한 결론은 아직 없다. 중국에서는 중국이 차의 원산지이고, 인류가 차를 발견하고 이용하기 시작한 것은 4~5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류가 차를 마시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2천 700년 전인 신농씨가 살던 시대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고차수(古茶樹)의 발견으로 현재 학계에서는 중국이 원산지임을 정설로 하고 있다.
차의 원산지로 알려진 사천 성의 옛 지명인 파촉지방을 중심으로 최초로 차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졌고 전국으로 전파되었다. 중국고대 차 문화의 발전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파촉 중심의 차문화 이다. 기원전 221년 이전은 중국의 원시사회로 차의 발견과 이용의 초기단계이다. 또한 재배가 시작된 단계이기도 하다. 육우 『다경』에 “차를 마신 것은 신농에서 부터이다”라는 기록에 의하면 신농시대, 즉 기원 전 2737년전에 차가 있었다는 말이 된다. 파촉 이전의 기록을 알수 있는 『신농본초경』에 의하면 “신농은 여러 가지 풀을 맛보다가 72가지 독에 중독되었고 차를 마시고 해독이 되었다”라고 하였다.
둘째, 중원으로 전파된 차문화로 역사상 진 한에서 남북조시대에 해당하는 이 단계는 봉건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찻잎이 상품화하여 전국으로 전파되는 시기이다. 음식과 약의 재료 및 공품이나 제수용품 등으로 이용되어 남북조시대에는 차가 산업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가족치료 모델 중 1개의 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족을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