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의상으로서의 자기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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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이론적 배경

1.청소년 문화의 특성
2. 소비자 행동의 의미
3. 소비자 행동연구의 필요성
4. 소비자의 구매행동
5.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연구 방법

결과 및 논의
본문내용
청소년의 의상으로서의 자기표현

현재 청소년의 모습을 보면 매우 일괄적인 모습의 청소년들의 옷차림을 볼수가 있다 2004년 길거리에는 비와 효리의 의상을 그대로 모방한 수많은 비와 효리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중고등학교에 한정되어 있다. 왜 청소년은 이와같이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일괄적인 모습을 즐기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또한 직전 학기에 얼마 안되는 시간 조사로 인하여 청소년의 의상에 대하여 나름대로 큰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청소년이 의상으로써 자기표현을 하고 있는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무엇으로 인하여 일괄되어진 의상에 열광하게 되는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먼저 청소년의 자기표현 욕구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의상 소비를 통한 그들의 자기표현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결국에 의상으로써의 자기표현은 소비를 통해 이루어지고 소비 또한 청소년의 자기표현 중 하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조사된 설문 조사는 SPSS 10.0을 사용하여 해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가졌다.
첫째, 청소년은 의상이 또래집단에서 눈에 띄거나 부의 상징으로써의 표현이 아닌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들은 유행에 뒤지는 옷을 입으면 그들로부터 소외되고 말것이라는 불안감이 있었다.
둘째, 남성 청소년의 경우 운동이라든지 싸움실력이 또다른 자기표현 요소라든지 소외되지 않은 조건이 있다면 여성 청소년의 경우 다른 방법이 부족한 까닭인지 외모에 대한 관심이라기 보다는 특정한 옷을 입음으로써 친구들의 집단에 들어갈수 있느냐 못하느냐가 결정되어질 정도 였으며 이에 따라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좋은 옷과 좋은 브랜드에 열광하는 것으로 보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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