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에 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사행정] 공무원 교육 훈련현황과 개선방안 -서울메트로와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기업 협력][기업 지식 협력][기업 APEC 협력][기업 글로벌 협력][기업 환경 협력][기술 협력]기업 지식 협력, 기업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 협력, 기업 글로벌 협력, 기업 환경 협력, 기업 기술 협력
- [인사관리][카페테리아 복리후생제도][인사관리 기법]인사관리의 개념, 인사관리의 환경, 인사관리의 목적, 인사관리의 노사관계, 인사관리의 인사행정, 인사관리의 카페테리아 복리후생제도, 인사관리의 기법
- [팀제] 팀제조직의 효율적 운영방안
- 온라인 공간에서의 문제해결 -전문가 지식 네트워크에 관한 사례연구
- 목차
-
1. 들어가며
2. 학습조직의 의미
3. 개인과 조직차원에서의 학습
1) 개인차원에서의 학습
2) 조직차원에서의 학습
4. 조직유효성의 개념과 변수
5. 지식관리 프로세스
6. 권력과 파워
7. 학습의 수레바퀴
1) 학습조직의 리듬 깨우치기
2) 학습바퀴와 역할 분담
8. 나가며
- 본문내용
-
학습조직에 대한 다수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조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통일된 개념규정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제한된 개념의 포괄성과 추상성을 바탕으로 실천적인 적용성을 배가시키기 위해 학습조직에 대한 개념정의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한 논의에 앞서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작업이다. 우선 학습조직의 정의를 살펴보면, Senge(1990)는 학습조직을 종업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욕구를 끊임없이 창출시켜 주는 조직, 종업원들의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새롭게 전향시켜 주고 확장시켜주는 조직, 집단적인 열망으로 가득찬 조직, 종업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조직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단순한 조직의 범위에 관한 의미를 넘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모든 종업원이 함께해야 한다는 공존공생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Pedler(1991) 등은 모든 조직구성원의 학습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조직 전체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을 학습기업(Learning Company)이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 학습조직을 항상 새로운 학습을 일상적으로 되풀이함으로써 위기상황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자기변화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태에까지 이른 조직으로 정의하였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정의는 학습활동의 습관화와 일상화를 강조한 개념이다.
2. 학습조직의 의미
학습조직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시대에 따라 변천해 왔다. 그러나 핵심은 기업과 개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조직과 개인의 학습능력의 신장에 있다. 학습조직에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조직구성원들의 학습인으로의 발전이라고 볼 수 있다. 정보와 지식이 급속하게 팽창하는 사회에서 학습조직은 구성원들이 지식과 정보 및 경험을 서로 공유하면서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창출을 주도하는 역동적인 학습인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