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실미도`를 통해서 본 한국사회에 만연해 있는 파시즘적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2
Ⅰ. 서론
1-1. 파시즘의 개념과 배경 .....................................................................3
1-2. 파시즘의 이데올로기 .....................................................................4
Ⅱ. 실제사건인 실미도
2-1. 실미도부대 창설배경 ......................................................................5
2-2. 실미도사건 발생배경 ......................................................................7
2-3. 실미도사건 전개과정 .....................................................................10
Ⅲ. 영화 실미도속에 나타난 파시즘
3-1. 영화 실미도에 대한 간단한 소개 ..................................................10
3-2. 영화 실미도의 줄거리 ...................................................................11
3-3. 영화 실미도 속에서 나타난 한국 파시즘적 요소들 ......................12
3-4. 영화 실미도를 통해서 본 한국 파시즘적 요소의 전개과정 ..........14
Ⅳ. 결론 .................................................................................................17
[참고문헌] ...............................................................................................19
- 본문내용
-
들어가며
개인적으로 우리나라만큼 '다름'이 억압받는 사회는 예를 찾아보기 힘들 것이라 생각한다. 매년 신세대에 이어 X 세대와 N 세대 x세대는 1971년에서 1984년 사이에 출생한 연령층을 일컫는 말. 캐나다의 더글라스 코플랜드의 소설 『X세대 (1991)』에서 따온 말로서 베이붐 세대 다음 미국 독립이후 13번째 세대이기 때문에 서티너스(Th- irteeners)라고도 불린다.
n세대는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네트워크 세대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신세대를 일컫는다.
까지 등장했지만 나이를 제외하고 그들의 사고에 대한 정의는 거의 똑같고 그들의 행동양태와 문화적 취향은 각 세대가 거의 동일한 것들을 공유한다. 햇볕이 따가운 여름날, 살 속을 파고드는 찬바람이 부는 추운 겨울날에 아침조회라는 이름으로 운동장에 서서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에 불만을 가졌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 볼멘소리를 한 그 어느 누구도 선생님에게 항의하지 않았다. 그저 초등학교 때부터 한 달에 한 두 번씩 늘 겪는 일이라 일상으로 여기며 운동장으로 향했을 뿐이었다. 그리고 학교에 등교할 때 교문에 서있는 학생주임 선생님과 선도부들, 명절 때면 친척을 부르는 호칭을 따지는 행위, 주말이면 늘 교회에 가고 집에서는 아버지의 명령이 거의 절대적이라는 것 등을 우리는 일상으로 생각하고 살아간다. 이처럼 우리가 늘 당연시 하던 일상에서조차 파시즘적 요소가 존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구영록, 「남북한정치통합과 국제관계」,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1986.
2) 국방부 과거사 진상규명위원회, 「실미도사건 진상조사보고서」, (2006,7,13).
3) 김성호, 『우리가 지운 얼굴』, 한겨레출판사, 2006.
4) 백동호, 『실미도1~2권』, 밝은세상, 1999.
5) 서중석,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한국현대사』, 웅진지식하우스, 2005.
6) 이수광, 『충점의 섬 실미도』, 보보스, 2003.
7) 임지언 외 10명, 『우리 안의 파시즘』, 삼인, 2000.
8) 한상범, 『박정희와 친일파의 유령들』, 삼인, 2006.
9) 후지따 쇼오조오(이홍락 역), 『전체주의의 시대경험』, 창작과 비평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