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의 아파트 브랜드화 실태 고찰 -부르디외의 `구별짓기`와의 유사성과 연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초의 아파트의 등장과 발전과정

2. 브랜드화 과정

1)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 성립과정

2) 한국에서의 아파트 브랜드화의 시작

3. 아파트 브랜드화 전략

4. 모방효과


Ⅲ. 부르디외의 ‘구별짓기’로 바라 본 아파트 브랜드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아파트들을 보면 대부분의 아파트는 1군업체든 2군업체든, 그리고 3군업체든 소위 메이커를 달고 건설이 된다. 특히 TV광고 등을 살펴보면, 아파트 광고가 수도 없이 방송됨을 알 수 있다. 2000년을 전후해서 시작된 이러한 아파트의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는 오늘날에는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상품 등의 브랜드를 붙이는 데서 출발한 브랜드화는 이제 의식주의 모든 영역에서 그 주가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아파트의 네이밍은 건설업체들에게 그들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창출하며 동시에 이윤 극대화에 일조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 또한 브랜드화 된 아파트에 현혹되어 그 아파트가 가진 복합적인 장점이나 단점을 포괄적으로 건설기업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판단하게 되었다. 효과적인 브랜드가 시대 환경과 그 상품의 특질과 어우러질 때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네이밍을 통한 아파트 거래는 후에 보는 바와 같이 IMF라는 시기와 결합됨으로서 인기를 모았다. 물론 이와 같은 아파트의 브랜드화 과정에서 아파트들은 기존의 주거를 위한 공간이라는 목적에서 더 나아가 삶의 질을 나타내주는 하나의 문화적 아이콘으로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무분별한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를 방해하는 동시에 아파트 가격을 네이밍만으로 올리는 등 부정적인 결과도 낳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아파트 네이밍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알아봄과 동시에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아파트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또한, 아파트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가 부르디외가 말한 “구별짓기”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며 현실세계에 적용이 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아파트 네이밍의 문제점도 파악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준만, (2003)『대중문화의 겉과 속2』, 인물과 사상사
정해승, (2006) 『엔터테이먼트 경제학』, 휴먼비즈니스
삐에르 부르디외, 최종철 옮김,(1995)『구별짓기』, 새물결
이상범, 조영준, 임남기.(2004) 「건설업체의 브랜드 아파트 마케팅 전략방안」, 한국건축시 공학회 9월 통권13호
편석환. (2006)「TV영상광고에 나타난 브랜드 아파트 이미지 광고 분석과 성과 및 문제점 에 관한 연구」,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홍재관, 이두진, 최민권. (2004)「건설회사의 브랜드 전략 실태에 관한 연구」, 대한 건축학 회 학술발표 논문집
http://www.sdconst.co.kr 신도 브래뉴 홈페이지
http://www.xi.co.kr/ 자이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고찰에 이어서 새로이 한번 그의 세계에 다가가고 싶어서 글을 쓴다. 전쟁과 반전쟁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주로 그의 저서에 대한 요약과 그동안 읽어왔던, 한국 경제신문과 그의 저서와 피터 드러커, 폴 케네디, 허먼 메이너드, 마이클 해머등의 경영학 서적중에서 관련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같이 설명을 병행하여 본 고찰을 하도록 하겠다.토플러는 권력이동을 쓰면서 이제 자신이 미래 예측에 대한 저서의 마지막으로 위 책을 내놓게 되었으며

  • 삼풍백화점에 관한 보고서
  • 한국건설감리협회 자문위원FILE:간추린삼풍사고원인.htm< 사례1 > 1993년 1월 7일 청주시 우암상가 아파트 붕괴 사고주요사고 사례 < 사례1 > 1993년 1월 7일 청주시 우암상가 아파트 붕괴 사고 건축물 규모 : 1981년 5월 준공된 것으로 연건평 9,071㎡, 지상4층, 지하1층이다. 원인 및 경과 : 상가내의 전기누전에 따른 화재로 진화작업도중 LP가스 10여개가 연쇄적으로 폭발을 하여 건물이 완전히 무너져 내렸다. 안전조치의 불이행 여부 : 사고발생 일주일전

  • 부모의 문화자본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 있지 않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몇 가지 한계를 갖고 있지만 부모의 계급이 자식의 계급으로 재생산되는 긴 인과고리의 구체적인 과정을 해명하는데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의식의 공유를 통해서 교육불평등과 사회계급의 불평등 사이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하는 사회학의 해묵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고, 나아가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바람직한 방안이 무엇인지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소비학] 명품 키즈시장(아동명품시장의 특징)
  • 구별짓기’ 심리와 ‘과시적 소비‘3)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금전 만능주의의 출현4) 전통적인 가치의식의 혼란5) 집단주의 의식3. 명품시장 분석1) 어떤 명품을 사는가2) 명품은 누가 사는가3) 명품은 어떻게 사용되는가4) 명품은 어디서 유통되는가4. 명품인기의 원인과 한국사회의 특성1) 소유욕구의 재생산2) 일치(conformity)의 욕구3) 과시의 욕구4) 미적 욕구5) 가치상승 욕구6) 미디어의 영향7) 연결망 형성과 유지의 필요성5. kids business시

  • [졸업논문][미디어] ‘자연적인 것’의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는 사회적 기제로서의 광고 -TV 광고를 중심으로
  • 구별짓기2.3.1 도시 사회학의 논의(1) 고전 생태학 -파크(R. E. Park), 버제스 (E. W. Burgess), 멕켄지(R. D. Mckengie)연구대상을 유기체로 간주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속에서 어떻게 변화해가는 가를 추적, 동식물의 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활동은 경쟁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도시생활 역시 경쟁적 관계가 공간 현상에서 나타나는데 예를 들어 주거, 기업입지 등에서 각각의 주체들은 보다 유리하고 원하는 공간을 차지하려고 한다. 도시공간주조의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