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의 아파트 브랜드화 실태 고찰 -부르디외의 `구별짓기`와의 유사성과 연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최초의 아파트의 등장과 발전과정
2. 브랜드화 과정
1)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 성립과정
2) 한국에서의 아파트 브랜드화의 시작
3. 아파트 브랜드화 전략
4. 모방효과
Ⅲ. 부르디외의 ‘구별짓기’로 바라 본 아파트 브랜드화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요즘 아파트들을 보면 대부분의 아파트는 1군업체든 2군업체든, 그리고 3군업체든 소위 메이커를 달고 건설이 된다. 특히 TV광고 등을 살펴보면, 아파트 광고가 수도 없이 방송됨을 알 수 있다. 2000년을 전후해서 시작된 이러한 아파트의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는 오늘날에는 일상적인 일이 되어버렸다. 상품 등의 브랜드를 붙이는 데서 출발한 브랜드화는 이제 의식주의 모든 영역에서 그 주가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아파트의 네이밍은 건설업체들에게 그들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창출하며 동시에 이윤 극대화에 일조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 또한 브랜드화 된 아파트에 현혹되어 그 아파트가 가진 복합적인 장점이나 단점을 포괄적으로 건설기업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판단하게 되었다. 효과적인 브랜드가 시대 환경과 그 상품의 특질과 어우러질 때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네이밍을 통한 아파트 거래는 후에 보는 바와 같이 IMF라는 시기와 결합됨으로서 인기를 모았다. 물론 이와 같은 아파트의 브랜드화 과정에서 아파트들은 기존의 주거를 위한 공간이라는 목적에서 더 나아가 삶의 질을 나타내주는 하나의 문화적 아이콘으로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무분별한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를 방해하는 동시에 아파트 가격을 네이밍만으로 올리는 등 부정적인 결과도 낳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아파트 네이밍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알아봄과 동시에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아파트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또한, 아파트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가 부르디외가 말한 “구별짓기”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며 현실세계에 적용이 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아파트 네이밍의 문제점도 파악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준만, (2003)『대중문화의 겉과 속2』, 인물과 사상사
정해승, (2006) 『엔터테이먼트 경제학』, 휴먼비즈니스
삐에르 부르디외, 최종철 옮김,(1995)『구별짓기』, 새물결
이상범, 조영준, 임남기.(2004) 「건설업체의 브랜드 아파트 마케팅 전략방안」, 한국건축시 공학회 9월 통권13호
편석환. (2006)「TV영상광고에 나타난 브랜드 아파트 이미지 광고 분석과 성과 및 문제점 에 관한 연구」,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홍재관, 이두진, 최민권. (2004)「건설회사의 브랜드 전략 실태에 관한 연구」, 대한 건축학 회 학술발표 논문집
http://www.sdconst.co.kr 신도 브래뉴 홈페이지
http://www.xi.co.kr/ 자이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