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싸이월드와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2. 연구방법 및 방향
3. 연구의 기대효과

II. 본론

1. 싸이월드란 무엇인가?
2. 싸이월드를 통한 인간관계의 형성 과정
3. 싸이월드에서의 인간관계의 특징
4. 싸이월드에서의 인간관계가 지닌 문화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인간관계의 형성 방법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인간관계의 형성 기회에 있어서 과거에는 시공간적 제약을 크게 받았지만, 정보화 기술의 발달로 이러한 제약이 상당 부분 소멸되었다. 과거의 인간관계가 주로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형성되어 왔지만, 현재는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간접적인 대면’을 통해 많은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과 연계되어 형성된 인간관계가 과거의 전통적인 인간관계와 다를 것이라고 가정하고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그 특징을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방향

인터넷 초고속 회선망이 보급화 된 직후에는 다음, 야후, 네띠앙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가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당시에는 다음 카페와 같은 공간이 ‘친목 도모’를 위한 만남의 장으로 쓰였다(현재 카페 서비스는 이용자간 정보 공유의 기능이 강하다). 또한 아이러브스쿨 등의 동창회 모임 등이 성행하였다.
참고문헌
안동근, “미니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오프라인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발표논문, 2004년 11월 6일자.
안종배,『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미래의창,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 쉽고 주제거리도 흥미롭네요.내용도 알찹니다
  • vvb***
    (2008.04.23 00:06:27)
회원 추천자료
  • 싸이월드 온라인의 인간관계와 오프라인의 인간관계
  • 싸이월드 온라인의 인간관계와 오프라인의 인간관계.우리 조는 싸이월드에서 인간 관계가 일상의 인간 관계와의 무엇이 다른 지에 대해 알아봤다. 싸이월드에서 일촌 관계를 맺고, 서로 온라인 상에서 의사소통을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온라인 상의 커뮤니케이션이고, 오프라인 상의 인간 관계와는 많은 부분 다른 점이 있다고 봤다. 예를 들어 온라인 상을 돌아다니며, 자신과 일촌을 해줄 것을 부탁하는 사람을 예전에 많이 볼 수 있었을 것이다

  • [인간관계]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 실태를 통해 본 인간관계분석
  •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 실태를 통해 본 서울대인들이 바라는 인간관계 분석- 목 차 -1. 서론1.1. 연구배경: 문제제기1.2. 연구 목적 및 의의 1.3. 연구 과제 선정 2. 본론 2.1. 선행연구2.1.1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란 무엇인가? 2.1.2 사이버 공간의 의의와 중요성 2.2. 연구결과 예측2.3. 연구 방법 2.4. 연구 결과 2.4.1. 싸이월드 이용 실태 설문 분석소개 2.4.2. 분석 결과 정리 2.4.3. 싸이월드의 인간관계 고찰 2.5. 미니홈피의 미약한 부분2.6. 현재의 인간

  • 싸이월드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내재적 심리
  • 싸이월드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내재적 심리목 차▣. 서 론1. 사이버 공간과 현대인2. 기존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과 싸이월드의 등장▣. 싸이월드의 특징▣. 싸이월드의 성공에 기여한 인간의 심리1. 자기 과시 욕구2.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관계 맺기’에 대한 욕망▣. 목적 달성을 위한 계약적 측면에서의 싸이월드 인간관계▣. 결 론▣. 서 론1. 온라인 커뮤니티 문화의 대두인터넷이 대중화된 것은 10년도 채 안된 일이다. 하지만 그 짧은 기

  • [졸업][인간관계] 제3의 관계를 향하여- 싸이월드(Cyworld)의 `일촌`을 통해 형성되는 새로운 인간관계
  • 싸이월드 일촌의 등장 61. 개인과 개인 사이에 초점을 둔 인간관계2. 오프라인 인맥을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IV. 싸이월드 일촌의 기능적 특징 . 91. 주소록으로서의 일촌2. 권한을 부여하는 일촌V.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한 일촌 121. 사용자의 정체성이 확립된 온라인 관계

  • 싸이월드와 트위터의 비교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 싸이월드 접근 방식4.1. 싸이월드 - 네이트, 네이트온4.2. 싸이월드 - 스마트폰5. 싸이월드 사용 패턴의 유형화5.1. 적극적 활용형5.2. 폐쇄적, 다이어리 추구형5.3. 새로운 관계, 정보추구형6. 싸이월드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6.1. 긍정적인 측면 6.1.1. Communication 활성화6.1.2. 비언어적, 암시적 커뮤니케이션 역할6.1.3. 오락성6.2. 부정적인 측면6.2.1. 제한적 인간관계 형성6.2.2. 사회적 영향력 미비7. 싸이월드의 이용이 감소하는 이유7.1. 싸이월드의 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