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연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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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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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들어가는말
Ⅱ.도교의 기원
Ⅲ.도교의 대표적 사상가
Ⅳ.도교의 경전
Ⅴ.도교의 교리
Ⅵ.도교의 현황
Ⅶ.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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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Taoism)
Ⅰ. 들어가는 말
도교는 중국의 자연발생적인 고유종교이다. 그래서 도교는 옛날부터 황노(黃老)의 학이라 칭했다. 그 이유는 노자 이전에 황제와 무슨 관계를 가졌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자보다 2000여년이나 앞선 황제의 사상이 어떠하였는지 알 수 없고 그 사상이 어떻게 전혀 내려오다가 노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상고할 길은 막연하다.
우리가 아는 것은 유교가 중국 북편에서 발달했다면 도교는 중국 남편에서 예로부터 지켜 오던 것을 노자가 집대성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도교는 중국의 3대 종교 중 가장 오래된 종교이지만 특별한 교조도 어떤 교리적인 체계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무속(巫俗), 유교(儒敎), 불교(佛敎), 선교(仙敎)의 종교 접변으로 융합되었다. 그리고 신봉자들의 분포도 정치인이나 관료 그리고 지식층보다는 민중의 삶에 길이 뿌리를 박고 있다.
우리는 도교의 기원과 대표적인 사상가들 그리고 경전과 교의 나아가서 도교의 분파들과 현황 그리고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도교의 장단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도교의 기원
도교의 생성이 자연발생적이라는 점에서 고대 중국인들의 자연숭배 즉 애니미즘과 깊은 관계를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천계나 자연현상 즉, 천둥, 번개, 산, 강, 토지 등에게 신이 존재하고 있음을 믿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자연현상을 귀신으로 총칭되면서 주례(周禮)에는 3종류의 귀신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천신(天神), 지기(地氣), 인귀(人鬼)로 구분하였다. 따라서 이들 귀신과의 중계 내지 접신자가 필요하였으니 곧 무(巫)의 성무(成巫)이다. 다음으로 전국시대의 정치적, 사상적, 종교적으로 어수선하고 또 제후들의 할거로 나라가 혼란한 시대에도 당시 소외된 민중들을 중심으로 등장한 사상이 유교와 도교이다. 유교는 공자를 중심으로 이 혼란한 나라를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를 외치며 왕도적(枉道的) 정치적 이념을 추구하였다. 반면에 노자는 이 자연적인 민간사상을 중심으로 인위적인 사욕에서 떠나 자연의 도(道)와 합일함으로 지복(至福)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이른바 개인의 구원 사상에 가깝다. B.C 1세기경에는 황제신앙과 더불어 도가의 대가 노자를 신선적 존재로까지 신앙하게 됨으로서 도교생성의 기반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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