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대중문화] 영화론 - 한국영화와 에로티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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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론 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한국영화에서의 섹슈얼리티와 에로티시즘, 성적 담론들을 시대별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연구 문제와 방법

II. 본론
1. 섹슈얼리티와 에로티시즘
2. 70년대와 80년대의 한국 영화와 에로티시즘의 등장
3. 90년대 후반 이후의 에로티시즘 영화
4. 한국형 에로티시즘에 대한 논의

III. 결론
1. 결론 및 제언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바야흐로 한국 영화의 부흥기이다. 한국 역사에서 영화는 한국전쟁 이후 60년대까지 유일한 영상 오락매체로서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이후 텔레비전의 급속한 보급과 컬러 텔레비전, 그리고 비디오 재생기의 확산에 따라 침체 일로를 걸었다. 그러나 90년대 말 이후 적어도 양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상업적인 성공에서 한국 영화가 성장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의 통계에 따르면 전체 영화 흥행 시장에서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은 1998년에 25.1%에서 1999년에는 39.7%로 향상되었는데 이는 외국 영화 수입 자유화 이전인 1984년의 점유율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IMF구제 금융 위기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관객 동원이 이어지면서 한국 영화는 경쟁력 측면에서도 상당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소재도 다양해졌다. 소재의 다양성이 제고된 것은 무엇보다도 문민정부와 DJ정부를 거치면서 민주화가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다양한 사회적 담론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군사정권하에서 각종 규제에 시달렸던 영화계는 다양해진 사회적 관심사를 스크린으로 옮기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이전에는 시도되지 않았던 소재와 스타일을 갖춘 영화도 많이 제작되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소재의 다양성 측면을 고려할 때 90년대 후반 이후의 한국 영화에서 가장 많이 부각된 것은 다름 아닌 성(性)이었다. 대학가와 지식인 층을 중심으로 80년대부터 서서히 싹트기 시작했던 성 담론은 90년대 들어오면서 사회 전반을 휩쓸게 되었다. 이전 세대에 비해서 성에 대해 자유로워진 이른바 신세대들은 다양한 성적인 담론들을 내놓기 시작했고 페미니스트들과 실험적인 작가들을 중심으로 성을 주제로 한 문학과 미술 등이 쏟아져나왔다. 뿐만아니라 그동안 금기시되어왔던 성(性)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은 문학과 미술과 같은 기존의 문화예술계 뿐만 아니라 영화에서도 시도되기 시작했다. 이른바 새로워진 성적(性的) 코드(code)들이 한국 영화에서도 등장하게 된 것이다.
90년대 말 이후의 한국 영화속에서 성(性)이 다루어 진 것은 영화의 내용과 주제를 표현하는 주변적인 소재로서뿐 아니라 그 자체가 영화의 주제이자 내용이 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관객들의 취향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만큼이나 급격하게 달라졌고 그것은 성에 대한 인식과 지식의 변화도 함께 야기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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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문화연구, 1994, 「섹스 포르노 에로티즘 : 쾌락의 악몽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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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진흥위원회, 2000,「1999년 한국영화 및 외국영화개봉현황」.
Kenneth McLeish edited, 1993, Key Ideas in Human Thought, New York : Facts on File.
대종상영화제 홈페이지
http://www.daejongsang.com

씨네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kr

성신여자대학교 부설 한국여성연구소
http://www.sungshin.ac.kr/%7Ekowo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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