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유럽연합(EU)과 유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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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II. 유럽연합(EU) 제도개혁의 이론적 고찰
Ⅲ. 유럽연합(EU)의 기구와 기능
1. 유럽이사회(European Council)
2. 집행위원회(Commission)
3. 유럽의회(European Parliament)
4. 사법 재판부(Court of Justice)
Ⅳ. 국가통합모델로서 유럽연합(EU)의 공동체형성
Ⅴ. 유럽연합(EU)의 역사 및 기관
Ⅵ. 유럽연합(EU)의 법률
1. 유럽연합(EU) 법의 체계
2. 입법과정
Ⅶ. 유로화 출범의 원인
1. 유로화 출범의 역사적 전개과정
1) 베르너 보고서(Werner Report)
2) 유럽통화제도(EMS)
3) 들로르 보고서와 마스트리히트 조약
2. 유로화 출범의 내적 동인
3. 유로화 출범의 외적 동인
Ⅷ. 유로화의 기축통화로의 발전 전망
1. 유로화의 성공적 지속 여부 전망
1) 유로화 발전의 부정적 요인
2) 발전의 긍정적 요인 우세
2. 기축통화 달러에 대한 도전 가능성 전망
1) 국제거래의 지불수단으로서의 도전 가능성
2) 가치저장수단으로서의 도전 가능성
Ⅸ. 유럽통합의 쟁점
1. 정치적 심화(Deepening)문제
2. 양적 확대(Enlargement)문제
Ⅹ. 결론
본문내용
우선 ECSC의 경험은 유럽 각국의 연방주의자들을 신기능주의자로 바꾸어 놓았다. 초기 단계에서 전문가 집단에 가린 채 방관자적인 입장에 있던 다양한 이익단체가 점차 통합의 최일선에 나서면서 관세동맹이나 공동시장의 결성을 지원하였다. 지역통합에 의해 소득이 향상되면서 생긴 이익에 대한 기대심리가 기구통합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침투확산(Spill-Over)효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신기능주의자들의 기대와 달리 침투확산 이후 ꡐ점진적인 정치화ꡑ의 통합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점진적 정치화(Gradual Politicalization)란 침투확산 과정이 발전되어 경제적 기능을 중심으로 한 정책결정의 범위가 확산되어 최종적으로 정치의 수준에까지 미친다는 것으로, 이에 따르면 이 단계 이후 초국적 반주권적 통합기구가 탄생된다. 그러나 유럽연합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통합의 제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역내의 경제적 마찰 조정과 복합적인 정치적 갈등에 대처하는 데 급급해왔다.
따라서 이는 과거에도 그러했으며, 앞으로의 유럽통합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점으로 남아있다.

II. 유럽연합(EU) 제도개혁의 이론적 고찰

추진력과 신뢰성, 합법성을 중심으로
EU는 정상회담을 통하여 확대된 이후에 제도가 원활하게 기능을 발휘하고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혁을 부단히 추진해 왔다. 이러한 핵심적 개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연합국 정상들이 모인 유럽이사회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제도개혁을 시도해 왔으나 회원국들 간의 복잡한 이해관계로 인하여 완전한 합의를 이루지는 못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개혁을 고찰하기 이전에 이론적 문제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유럽연합의 '추진력과 신뢰성'에 대한 문제이다. 추진력과 신뢰성은 최근의 이론에 따르면 정치적 통치체제가 반드시 가져야하는 두 가지의 핵심적 전제이다. 여기서 추진력이란 자동적으로 발휘되고 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정치체제의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신뢰성은 정치적 통치체제를 주민들이 합법적으로 수용하는 상태이다. EU의 추진력과 신뢰성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1) 유럽연합 체제는 두 가지 차원에서 명백한 결함을 갖고 있다. 즉 EU 체제는 위기가 발생해도 즉각 행동할 수 없었다는 사실과 그 체제에 동조하는 유럽주민의 수도 크게 증대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오히려 각 회원국가의 국민들이 유럽연합에 권한을 맡기자는 분위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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