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유럽연합의 공동 수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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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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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유럽연합의 정의
본론.
I. 유럽연합의 공동수송정책 개요
II. 유럽연합의 수송발전
III. 유럽연합의 공동수송정책의 목표
IV. 유럽횡단 수송 네트워크(TENs)의 구축
결론. 유럽연합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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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 European Union]
약칭은 EU이다. 유럽의 정치·경제 통합을 실현하기 위하여 1993년 11월 1일 발효된 마스트리히트조약에 따라 유럽 12개국이 참가하여 출범한 연합기구이다. 원래 EEC(European Economic Community:유럽경제공동체) 회원국은 벨기에·프랑스·서독·이탈리아·룩셈부르크·네덜란드였으며 1973년에 덴마크·아일랜드·영국, 1981년에 그리스, 1986년에 포르투갈·스페인, 1995년에 오스트리아·핀란드·스웨덴 등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유럽자유무역연합) 회원국이 모두 가입하였다. EU의 역사는 1950년대부터 시작한다. 1950년 프랑스의 로베르 슈만(Robert Schuman)과 독일의 콘라드 아데나워(Konrad Adenauer)는 ECSC(European Coal and Steel Community:유럽석탄철강공동체)에 대한 구상을 발표하였다. 독일의 재무장을 억제하려는 프랑스와 전후 상실된 국제적 영향력을 제고하려는 독일의 이해, 유럽공동시장의 창출을 통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한 이탈리아와 베넬룩스 3국의 이해가 합치하여, 1951년 파리조약에 따라 ESEC가 설립되었다. 또 1957년 로마조약에 따라 EEC와 Euratom(European Atomic Energy Community:유럽원자력공동체)이 출범하였으며, 1965년 합병조약(Merger Treaty)으로 각 공동체가 집행위원회, 유럽의회 등의 기관을 공유하게 되었다. 최근 체코, 폴란드, 헝가리,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몰타, 키프로스등이 2004년 5월 가입을 하였다. 유로화는 현재 총 12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유럽국가와 유럽연합
I. 유럽연합의 공동수송정책 개요
유럽연합(European Union)에서 수송은 가장 중요한 경제활동 중 하나로서 총 국내생산(GDP)의 7%를 점유하고 있으며, 회원국 내 560만명의 공용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수송장비 제조부문에 260만명이 취업하고 있는데, 이는 유럽연합 내 총 산업고용인구의 6.5%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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