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가족대상 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론[가족대상 실천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07년 3월 15일 처음 올리는 자료입니다.
본 자료에는 참고문에서도 제시했다시피 광범위한 자료를 정리하여, 중요한 표인트에는 밑줄까지 쳐 놓았기 때문에 보는 이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깔끔히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또한, 사례까지 제시하여 자료의 정리를 한층더 깊이 있게 다루었습니다.
- 목차
-
Ⅰ.서 론
▣목적 3
Ⅱ.본 론
본론-1)
ⅰ)가족대상 실천을 위한 기본 개념 3
ⅱ)가족수준 문제 5
ⅲ)가족복지실천기술의 유형 6
①직접실천기술
②간접실천기술
ⅳ)가족복지사업 실시의 원칙 7
ⅴ)가족개입초기(사정&계획)에 주로 적용되는 실천기술
①초기단계 8
②사정단계 11
③가족사정의 유형들 17
Ⅲ.결 론
ⅰ)가족개입에 대한 실 사례
①사례1) 아동학대 신고(1391) 접수에 따른 개입 사례 19
②사례2) 모가 정신분열을 앓고 있는 아동 사례연구 25
Ⅳ.코멘트
Ⅴ.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 목적
인간에게 가족처럼 소중한지지 자원은 없다. 하지만 완벽한 가족 혹은 가족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사회란 존재하지 않는 듯하며, 따라서 인간은 어느 정도 가족과 관련한 부정적 경험을 갖게 된다. 부정적 경험을 해결하기 위해 가족대상 사회복지사가 개입하게 된다. 가족대상 사회복지사는 가족을 존중하고, 다양한 대처양식을 이해하며, 가족의 강점과 변화능력을 인식하고 격려해야 한다. 더욱이 가족을 공간과 시간의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가족을 공간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란 하나의 사회체계(상위, 하위체계로 확대가족, 지역사회등을 말함.)로 이해하는 것을 말하고, 가족을 시간의 관점에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족을 생애주기에 따라 계속 변화할 뿐 아니라, 세대간 전승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우리조는 가족대상 실천을 위해 생태체계 시각과 발달적 시각에 기반한 가족대상 주요실천기술을 살펴보려한다. 먼저 생태체계론과 발달적 시각에서 가족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개념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개입을 위한 직간접적 실천기술들과 가족복지사업 실시의 원칙들을 살펴본 후, 가족대상 개입과정의 초기, 진행기, 종결기 세단계 중 초기단계(사정&계획)에서 각각 적용할 수 있는 실천기술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실사례를 제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초반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본론-1)
ⅰ)가족대상 실천을 위한 기본 개념
1.가족 생태학(Family ecology)
가족은 주변 사회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족의 기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필수 자원(수입, 직업, 거주지, 이웃환경, 교육 등)과 지지(확대가족, 이웃들, 친구등)를 확보한다. 또한 가족은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환경체계들과 구분되는 경계(boundary : 가족이 다른 환경체계들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환경체계들과 구분되는 지점)를 가진다.
기능적인 가족은 환경체계들과 분명히 구분되는 동시에 개방적이고 융통적이며 적응적인 경계를 가진다. 하지만 가족이 환경체계들과 지나치게 밀착되거나 혹은 지나치게 유리된 경계를 가지는 경우에는 가족관계(부부, 부모-자녀)의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2.순환적 인과성
가족 내 한 성원의 변화는 다른 성원들과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이런 영향은 다시변화를 가져온 성원에게 순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가족성원의 행동을 순환적 반응으로 이해한다. 즉, 가족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 혹은 근원보다는 문제를 유지하는 가족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의 변화를 위해 반드시 문제의 근원이 되는 성원이 변화하기보다는 다른 성원들이 변화함에 따라 문제의 근원이 되는 성원과 가족 전체가 변화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Ⅴ.참고문헌
조흥식 외/ 2004 학지사/ 가족복지학 pp83-117
권육상 이태희/ 2003 유풍출판사/ 최신가족복지론 pp110-119
윤현숙 외/ 2001 동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pp257-263
전재일 이성희/ 2004 형설출판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pp201-210
Collins Jordan Coleman 옮긴이/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 연구회 2001/ 가족복지실천
pp210-217, 219-230
이원숙/ 2004 학지사/ 가족복지론 pp 105-110, 119
사회복지실천기술론/형설출판사/전재일ㆍ이성희 공저(2002 )pp155~173
사회복지실천기술론/나남출판사/김혜한ㆍ홍선미ㆍ공계순(2005)
가족복지론/김익균지음/교문사 pp123~132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이팔환외 15인공역/사회복지전문출판 나눔의집 pp219~242
가정복지론/성정현,여지영,우국희,최승희공저/양서원 pp140~157
http://www.krpec.com/technote/main.cgi/가족대상실천기술김분정.hwp?down_num=1097916298&board=i&command=down_load&filename
=가족대상실천기술김분정.hwp
"모가 정신분열을 앓고 있는 아동 사례연구" 사회복지사 한은신
"아동학대 신고(1391) 접수에 따른 개입 사례", 서울특별시동부아동학대예방센터. 상담원 어해룡,
http://edu.nih.go.kr
자료평가
- 종은자료감사합니다..
- osh95***
(2014.12.08 22:33: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