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프로그램 개발] 장년층의 진로 상담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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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초록

Ⅱ 선행연구

Ⅲ 프로그램 연구내용

Ⅳ 워크시트

Ⅴ 논의
본문내용
초 록

이 연구는 50~60대 퇴직 후 재구직 의사를 가진 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찾아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목적은 아직 재취업이나 창업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하고 경제적 충격에 약한 장년층을 위해 5회 차의 짧은 상담 기간을 특징으로 하여

신속히 국가 기관의 서비스 프로그램과 연계시키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퇴직자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우리나라가 장년층을 주시해야 하는 이유는 많이 있다. 오래전부터 고령화 사회의 심각성을 깨닫고 단계적으로 대응해온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 조기퇴직 등의 문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
유럽연합(EU) 통계국인 ‘유로스타트(EUROSTAT)’가 올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4년 현재 우리나라의 55∼64세 경제활동참가율은 69.3%로 일본(72.2%), EU 15개국(70.8%)과 비슷한 편이다. 그러나 잘 발달된 연금시스템으로 인해 실업상태라도 별 문제없는 선진국과 ‘생계유지=일’이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우리나라 상황을 참가율 하나만으로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우선 우리나라는 고령자고용촉진법에서 60세 정년을 권고하고 있지만 의무화하지는 않고 있다. 정년제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미국이나 65세 미만 정년을 금지하는 영국,65세 정년을 의무화한 일본 등에 비해 고령자 고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상당히 낮은 것이다. 이 같은 법 조항은 현실에 그대로 반영된다. 노동부가 종업원 3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46.4%가 회사규정상 퇴직연령을 55세로 규정, 정년이 60세 이상인 기업이 99.9%에 이르는 일본과 큰 차이를 보였다. 실제 퇴직연령도 56.6세여서 60대에 퇴직이 이뤄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과 5∼10년 간극이 존재했다. 다니던 회사에서 쫓겨나더라도 재취업 여건이 괜찮다면 조기퇴직이 상관없겠지만 우리나라는 이마저도 만만치 않다. 정년 퇴직자를 재고용할 의사가 있는 기업을 상대로 조사해도 이들 기업 인사담당자 중 33.4%는 ‘비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 27.7%는 ‘보수의 50∼70% 지급’, 22.2%는 ‘기본급만 지급’, 16.5%는 ‘파트타임직으로 고용’ 등이었다. 정규직 채용을 원하는 고령자들과 절충점을 찾아야할 대목이다. (국민일보; 이광호,권기석 기자)
참고문헌
정원석(2006), 고령자 재취업에 대한 당면과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창원대대학원
이기하(2005), IT직업전문학교의 재취업 교육훈련 만족도 분석, 아주대교육대학원
김남숙(2005), 중·고령 생산직근로자들의 퇴직에 대한 인식과 퇴직준비교육 요구,
숭실대대학원
구관모(2004), 전직지원활동 특성이 퇴직자 및 잔류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정혜영(2004), 실업자 재취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노동부 성취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조선대 정책대학원
최동현(2006), 전직지원프로그램(Outplacement)의 효과와 성공적 프로그램 도입 및
운영에 대한 연구, 고려대 노동대학원
천영희(2002), 전직지원프로그램의 효과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제8권 제2호), pp.243~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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