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지 신문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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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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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정의
① 무가지(無價紙)와 무료신문
② 타블로이드(Tabloid)
3. 무료신문의 현황
4. 사회 문화 측면의 해석
① 무료신문의 기능
② 무료신문의 역할
③ 무가지 신문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5. 현대사회에서의 가치
6. 전망
7. 본인의 의견
8.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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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신문의 발전은 인간의 발전을 의미한다. 인간의 발전은 일차적으로는 인간의 지적 수준(level of literacy)을 의미하며, 이차적으로는 지식, 지혜, 재화의 정도(individual modernity)를 의미한다. 신문은 개인의 사고를 발흥하고 지도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이같은 인간의 발전은 물질의 발전이나 제도의 발전에 우선하며, 이들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그 발전이 어렵고 속도가 느리다.
신문은 이같이 가장 힘들고 더딘 인간의 발전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신문이 어느 사회에서 보편화되는 데는 타 매체에 비해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신문의 보편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하철 신문’ 이다.
“지하철 무료지, 올 히트 상품에”
지하철 무가신문의 돌풍이 무섭다. 최근 광고업계가 선정한 “2003 광고계 10대 뉴스”에서 무가신문 열풍이 3위를 차지하더니, 이번에는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히트 상품’에 무가신문이 당당히 선정되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인터넷 설문조사(1만 3400명)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올해 10대 상품을 선정한 결과 ‘지하철 신문’이 뽑혔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연구소에 따르면 무가신문은 문화일보가 발행하는 ‘am7’ 75만부를 비롯해 ‘메트로’, ‘포커스’등 3개가 매일 아침 지하철 승객에게 200만부 이상 배포되고 있다. 특히 출근길 지하철 승객이 가장 붐비는 수도권의 경우 3개지의 배포수가 150만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지하철 신문이 출근길 지하철의 풍속도를 바꿔 2003년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떠올랐다.”며 “독자와 발행사, 광고주 모두가 선호하는 매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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