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공간] 온라인 게임 중독의 실태와 중독 요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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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의 목적

II. 온라인 게임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III. 게임 중독

IV. 게임 중독의 부작용

V. 게임 중독의 요인

VI. 게임중독의 치료법

VII.게임 중독의 예방법

VIII. 결론

IX. 중독치료와 상담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본문내용
I. 조사의 목적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인터넷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거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실제,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 따르면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는 5억 1천 3백만 명에 달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7세 이상, 월 평균 한번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은 모두 2,412만 명(이용률 56%)으로 전 세계 이용자수의 4.7%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진흥원(http://www.nida.or.kr/)에서 자료 출처
.
인터넷은 정보 처리 및 전달, 사회적 관계 형성, 여가 활용 등의 많은 혜택을 가지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PC방의 급속한 확산으로 일반인들에게 빠른 속도로 보급되었다. 그러나 인터넷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그로 인한 문제점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사회 문제로 가장 많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 온라인(On-Line)게임 중독이다. 온라인 게임이란, 단순히 컴퓨터로 혼자서 하는 게임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세계 모든 사람들이 접속하여 게임 플레이를 하는 네트워크화 된 게임을 말한다. 기존의 게임들은 이미 프로그램화 되어 있는 목표를 완수하면 게임이 끝나는데 반하여 네트워크 게임은 상대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이용해야 하며 자신이 전술을 만들어야 하므로 더욱 게임에 몰입하게 된다. 즉, 같은 내용의 게임을 진행한다고 해도 항상 새로운 상황을 접하게 되므로 새로운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한다.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여 게임이 이루어지므로 글로벌 차원에서의 게임 진행이 가능하고, 게임 성적 순위가 실시간 기록되는 등 국제적인 게임 장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에게 호기심과 경쟁심을 부추기고 있어 더욱 더 게임에 몰입하게 된다.
참고문헌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국 컴퓨터 생활 연구소의 게임 중독 상담 http://www.computerlife.org/
네이버 http://www.naver.com/
구글 http://www.google.com/
http://www.gameinfinity.or.kr
http://ics1.mk.co.kr
http://www.kbench.com
리니지 http://www.lineage.co.kr/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 센터 http://www.internetaddiction.or.kr
월드오브워크래프트 http://www.worldofwarcraft.co.kr/
아이템베이 http://no1.itembay.com/
스페셜포스 http://specialforce.pmang.com/
청소년세계 http://youth.co.kr/
http://www.pczone.pe.kr/


안희찬 기자의 온라인게임의 10년사
인터넷 중독증 ,킴벌리 S. 영 지음, 김현수 옮김
인터넷 중독의 이해 , Stephen O. Watters 지음, 학지사
인터넷중독 완전정복: 인터넷 시대의 부모를 위한 전략노트 이형초 지음 시그마프레스



* 논문
컴퓨터게임 몰입 아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
사이버 中毒에 관한 考察
커뮤니케이션 현상으로서의 온라인게임연구를 위한 소고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인터넷 게임동기 유형에 따른 대학적응과 인터넷게임중독
중독적으로 인터넷 PC게임에 몰입하는 대학생들의 체험연구
성적과 자기통제감 및 자기효능감이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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