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청소년 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복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청소년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
2. 우리나라 청소년복지는 언제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가
3. 청소년복지란 무엇인가
4. 청소년복지를 어떻게 전개해 나갈 것인가
5.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 본문내용
-
☙ 청소년 복지
1. 청소년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사회복지학강의, 박경일외, 양서원, 2004, p.314)
일반적으로 ‘청소년(adolescent)'이란 아동과 성인의 중간에 있는 자로서 신체적․심리적․정신적으로 성숙하다, 자라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이것은 라틴어 ’adolescere(성숙하다, 자라다)‘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성적․신체적․심리적 변화와 지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성적 징후와 체격의 급성장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청소년의 특성에 비추어 청소년기를 나타내는 다양한 유사용서가 사용되고 있다. 먼저 ➀성숙(maturation)이란 신체적(연령, 상태 또는 상황)․정신적․사회적․지적 기능이 완전히 발달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고, ➁사춘기(puberty)란 협의의 의미로서 성적으로 성숙하여 아이를 낳게 할 수 있거나 낳을 수 있는 때를 말하고, 광의의 의미로는 성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기간을 의미한다. ➂결혼적령기(pubescence), ➃10대(teenager)란 13~19세까지의 청소년들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최근에는 약간 부정적인 이미지로 사용되기도하며 ➄주변인(marginal man, 週邊人)이란 아동과 성인기의 중간에 있는 자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➅Hall은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불렀으며, ➆Erikson은 인간발달의 8단계 가운데 청소년기를 자아정체감의 형성기라고 하였다. 또한 ➇Cole은 일련의 변화(a series of transitions) 시기라고 규정하면서 이러한 변화에는 학교교육으로부터 직업으로의 변화, 혈연가족으로부터 의도적 가족으로, 즉 가정의 변화, 부모와 함께 생활하다가 부모들과 떨어져 살게 되는 주거의 변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한다. 또한 연령적 범위에서 청소년은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는데 발달심리학에서는 12.3세에서 22.3세까지로 보고 있으며, 우리나라 범죄백서에서는 14세에서 20세까지, 청소년백서(문화관광부)에서는 9세에서 24세까지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법률상으로 볼 때, 청소년의 연령적 범위가 각 법상에서 달리 규정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의 연령적 범위는 9세에서 24세까지로.............................................................
- 참고문헌
-
한국청소년개발원 www.youthnet.re.kr
국가청소년위원회 www.youth.go.kr
청소년상담사 www.youthcounselor.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