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녀에 대한 비판을 반대하는 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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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된장녀의 정의

1.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된장녀의 정의

2. 설문조사를 통해서 본 된장녀의 정의


Ⅲ.된장녀에 대한 여론

1. 된장녀에 대해 비판하는 여론
(1) 극단적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
(2) 허영과 방종의 소비문화
(3) 올바른 사회를 위한 비판의 정당성

2. 된장녀에 대한 비판을 반대하는 여론
(1) 남성중심의 문화
(2) 군중심리
-마녀사냥과 희생양 이론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사이버 공간 내에서 네티즌의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기도 하고 기존의 문화가 변화되기도 한다. 익명성과 용이한 접근성의 이점으로 누리꾼들사이에 활발한 접촉과 의견교환이 가능해지면서 나타난 문화 중 하나가 비판문화이다. 누구든 인터넷에 쉽게 접근하여 익명성의 보장으로 자유로운 발언을 할 수 있게 된 점이 이를 가속화 시킨 것이다. 이러한 비판 문화가 올바르게 존재한다면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겠으나 혹 그렇지 못하고 비판의 목적과 대상을 향한 화살이 빗나갈 경우 ‘비판’은 ‘비난’으로 변질되어 의도하지 못한 피해가 발생하는 결과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현상에 대한 비판이 객관적 정의, 근거를 바탕으로 하지 못한 채 ‘비난’으로 변질되었다는 점을 얘기 하고자 한다. 된장녀에 대한 객관적 비판이 어렵다는 것이 주장의 한 부분이므로 따라서 이후에 ‘비판’과 ‘비난’의 단어사이에 있을 혼란을 대비하여 ‘비난’과 ‘비판’을 혼용하여 쓰는 것에 대한 독자의 혼란이 없기를 바란다.)
‘된장녀’라는 단어는 그 단어가 생성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신속히 확산되어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검색신조어 차트 1위에 올랐다. 20대 초반 여성의 무분별한 소비 형태를 지칭하는 ‘된장녀’라는 용어는 스타벅스 커피의 지나치게 비싼 가격을 비판하는 MBC 시사메거진 (2580)의 보도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원래 그 보도의 의도는 스타벅스가 원가대비 지나치게 높은 소비자 가격을 형성해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사실의 폭로에 있었다. 그러나 비난의 대상은 엉뚱하게도 가격을 책정한 기업이 아닌 그것을 소비하는 계층으로 우회했다. 스타벅스 커피를 하나의 이미지로 받아들인 젊은 여성이 비난의 주요 대상으로 지목된 것이었다. 이 일로 인하여 각 사이트의 토론장들은 스타벅스의 가격문제는 뒤로 제쳐두고 한 많은 남성들의 여성에 대한 성토대회장으로 변해버렸다. 그때와 시기를 맞춰 한 네티즌이 ‘된장녀의 하루’라는 만화와 글을 게시했으며 그것이 촉발점이 되어 된장녀라는 단어가 과도한 비난을 받으며 확산되게 된다. 된장녀에 대한 논란은 빠르게 확산되면서 그 본래의 된장녀의 의미가 무엇이었는지 조차 알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후에는 시초의 의미조차 왜곡되고 부풀려져 새로운 의미를 재생산 해냈으며 허영심 많은 여자, 명품만 찾는 여자, 남자에게 의지하여 사치하는 여자 등 범주조차 정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의미가 넓어졌다.
참고문헌
고경민, 인터넷은 민주주의를 이끄는가, 삼성경제연구소, 2006, p. 138
서창원, 현대심리의 이해, 학지사, 2003, p. 164.
이운경, 참여군중: 휴대폰과 인터넷으로 무장한 새로운 군중, 황금가지, 2003, p. 83.
Le bouc' emissaire (김진식 역), Ren'e Girard, 민음사, 1998, pp.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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