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 환유되는 사랑의 은폐된 지점 -방현희의 `바빌론 특급우편`과 `말해줘, 미란`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회적으로 태어나지 못한 남자들
2. 변장된 무의식의 세계
3. ‘미란’에 대한 끝없는 천착
4. 방현희 소설의 병리적 설득력
- 본문내용
-
환유되는 사랑의 은폐된 지점
-방현희의「바빌론 특급우편」과「말해줘, 미란」을 중심으로-
1. 사회적으로 태어나지 못한 남자들
방현희의「바빌론 특급우편」과「말해줘, 미란」의 공통점은 두 작품 모두 ‘사회적으로 태어나지 못한’ 남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데 있다. 라깡의 용어를 빌리자면, ‘상징계’(symbolic)로 진입하지 못한 존재들인 셈인 것이다. 그는 인식의 세 차원으로 ‘상징계’, ‘상상계’(imaginary), ‘실재계’(real)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성인의 경우, 이 세 영역은 모두 함께 기능하여 인간의 의식 세계를 구성한다. 하지만 태어나면서부터 그런 것은 아니다.
라깡은 생후 6개월부터 18월까지의 아기의 정신세계를 ‘거울의 단계’(stade du miroir)로 설명한다. 아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완벽한 것으로 오인하고 그 이미지를 자신을 돌봐주는 어머니나 아버지에게 투사한다. 자아와 타인의 구별이 없고 결핍을 모르기에 그 이미지는 이상형이 된다. 아이는 자아와 만물을 동일시하며 아무것도 구별할 수 없다. 그러기에 남을 때리고도 자신이 맞았다고 울고, 무엇이든 움켜쥐고 내놓지를 않는다. 세상 모두가 내 것이고 나는 부족함을 모른다. 이기적이고 소유적이며 남을 인정하지 못하는 속성은 이 단계의 것이다. 또 연인이나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이상형은 이 단계에 형성된 이미지로서 자신의 모습이기도 하다. 이 단계가 사회적으로 인정된 경우 독재자가 된다. 집단에 의해 공인된 유아가 바로 독재자이며, 이것이 상상계적 퇴행이다. 「바빌론 특급우편」과「말해줘, 미란」의 두 주인공 역시 어머니와 아내를 자신과 분리해서 생각하지 못하는 미숙한 정신의 남자들이다.
이들이 온전히 상징계로 진입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로 ‘아버지의 부재’를 꼽을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아버지의 존재감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대타자(Other)다. 아버지는 상징계가 자신에게 부여한 위치를 지키며, 가족에게 각자의 위치를 지키도록 한다. 하지만 아이는 어머니가 아버지의 것임을 안 순간부터 아버지와 삼각관계가 된다. 아이는 어머니를 단념할 수가 없다. 그래서 아버지가 없어져주길 바란다. 이것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complex)다. 그러나 아이는 어느 날 어머니와 여자아이에게 남근이 없음을 보고 거세의 공포를 느낀다. 어머니를 단념하지 않으면 자신도 그리 된다는 두려움으로 그는 아버지와 같이 되어 어머니 같은 연인을 얻으리라 마음먹는다. 라깡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결과, 아이는 상징적 회로 속에 편입되고 어머니와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벗어난다고 설명한다. 두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타자로서의 아버지가 없을뿐더러, 어머니와의 분리에서도 실패한 존재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