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방과후 아동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방과후 아동 지도 관련법의 문제
방과후 아동 지도 제도에 적용되는 법은 영유아보육법으로 보육 시설의 입소 대상을 만 12세까지 연장할 수 있다는 연령상의 규정만을 제시하고 있다. 즉, 영유아보육법에 초등학생을 위한 방과후 아동 지도가 제16조에 근거하여 일개 조항이 삽입된 것이다. 이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발전을 위해 부분적 기여한 바 있으나, 실제로 0~6세까지의 영유아를 보호하고 지도하던 교사가 초등학생까지 맡아야 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므로 보다 전문적인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을 대두시키고 있다.
현재까지는 방과후 아동 지도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이나 규정은 매우 미흡한 실정으로 아동의 권리를 국가 차원에서 보장하기 위한 법 제도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 지도가 체계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관련 법규의 정비와 관련 지침의 마련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초등학생의 방과후 아동 지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별도의 법인 ‘방과후아동지도법’이 제정된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아동에 대한 투자는 경제 발전을 포함하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아동과 부모 모두의 삶의 질을 한 차원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방과후 아동 지도 제도의 도입은 사회적 인프라(infra)에 대한 투자이므로 빠른 시일 내에 관련법이 제정되어야 할 것이다.
2. 방과후 아동지도사 자격 제도의 문제
- 참고문헌
-
․ 방과후 아동지도 - 신혜영, 유민임 공저 (창지사 2002)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개발론 - 임수양 저 (학문사 2001)
․ 방과후 아동지도 - 서영숙, 이남정, 안소영 공저 (양서원 2001)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1820***
(2020.11.02 21:15:33)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udtns***
(2007.12.13 19:27: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