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상담이론, 과정, 기법,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집단상담과 집단의 다양한 정의
2. 집단상담의 공통제 개념
3. 집단상담의 유형
4.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집단의 구성
2) 집단상담의 초기단계
3) 집단상담의 과도기
4) 집단 상담의 작업단계
5) 집단상담 종결
5. 집단상담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Hansen, Warner와 Smith의 견해
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그들 스스로와 그들의 조건들을 탐구, 조사하는 한 사람의 상담자와 몇 사람의 성원들이 관련되는 하나의 대인간의 과정이다
(2) Jackson의 견해
집단상담은 주로 하나의 관계인 동시에 하나의 과정이다. 이는 집단역학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고, 또 그 집단의 교구를 감지할 수 있는 한 사람의 전문적 지도자의 지도하에서 이루어지는 그 집단의 상호관계성의 역학 위에 기초하고 있다.
(3) Bates와 Johnson의 견해
집단상담은 6명에서 12명까지의 사람들이 집단지도성의 훈련을 받은 한 사람의 유능한 전문가의 지도아래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및 개인적 가치 등에 관한 그들 상호간에 의미있는 대화(multi-dialogue)를 나누는 과정이다.
(4) Mahler의 견해
집단상담은 깊은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시키기 위하여 집단의 상호작용을 적용하는 과정으로 집단성원간의 상호존경과 수용의 분위기가 필요하며 그렇게 함으로 해서 각 참가자들은 행동의 의미와 새로운 행동양식을 충분히 모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기서 취급하는 문제들은 병적 장해나 현실적 왜곡에 관한 것보다는 오히려 각 개인의 발달과업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5) Olsen의 견해
집단상담은 비교적 건강한 사람들로 하여금(물론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서는 신경증 환자와 정신병자까지 치료하는데도 사용될 수는 있으나) 그들을 괴롭히는 문제들을 서로 내어놓고 토의하도록 돕고, 행동적인 용어로 정확한 치료목표들을 정의하도록 도우며, 상담과정에서 스스로의 진전을 측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을 발달시키도록 돕고(그리고 동시에 바람직한 새 행동들이 나타날 때 그것들을 강화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다른 대치행동들을 탐색하고, 가장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고, 깊이 관여하며, 자신감을 기르고, 또한 선택한 해결법을 실제 적용하는 기술들을 발달시키도록 돕기 위하여 고안된 것이다.
(6) Cohn, Combs, Gibian과 Sniffen의 견해
집단상담은 정상범위 내에 속하는 개인들이 하나의 동료집단(peer group) 내에서 전문적으로 훈련된 한 사람의 상담자와 함께, 그들의 태도를 수정함으로 보다 능률적으로 발달적 문제를 취급할 수 있게 되도록 수정함으로 보다 능률적으로 발달적 문제를 취급할 수 있게 되도록 상호간의 문제들과 감정들을 탐구, 조사하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간의 과정이다.
(7) Gazda, Duncan과 Meadows의 견해
집단상담은 의식적인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두며 허용성, 현실에 대한 방위성, 정화, 상오신뢰, 이해, 수용, 지지 등의치료적 기능을 포함하는 하나의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이다. 집단원들은 성격의 변화를 요할 정도의 심한 문제를 갖지 않은 정상적 개인들로서 동료성원들과 상담자가 하나의 작은 집단안에서 개인적인 관심사를 서로 털어 놓고 이야기 하며, 가치와 목표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태도와 행동을 학습하고 이미 학습한 것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버리기 위하여 집단상호작용을 활용한다.
(집단상담 분야에서 알려진 학자 54명의 저서와 전문연구지의 논문과 박사학위 논문에 실린 정의를 검토한후에 종합적인 정의를 내렸다.
- 참고문헌
-
1. 김명권, 김창대, 박애선, 전종국, 천상문 옮김, 집단상담 과정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2000)
2. 이형득, 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1979)
3. 김명권(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연수자료.
4. 이장호, 김정희(2000).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법문사.
5. 이형득(1998). 집단상담의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