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사] 제 1차 세계대전과 동유럽의 정세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Ⅰ. 제 1차 세계대전의 원인
1. 서구 제국주의 열강의 치열한 군사적·경제적 경쟁과 비밀외교의 충돌과 동맹정책의 충돌
2. 중앙 및 동유럽 소수민족이 지니고 있었던 엄청난 전쟁잠재력
Ⅱ.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과정
1. 유럽의 화약고 발칸반도의 위기
2. 제 1차 발칸전쟁
3. 제 2차 발칸전쟁
4.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황태자의 암살
5.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
Ⅲ.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결과
1. 강요된 평화
2. 동유럽에서의 변화
Ⅳ. 제 1차 세계대전 전후 시기의 동유럽의 국가별 정세변화
1.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트리아, 동맹국)
2. 헝가리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 헝가리, 동맹국)
3. 체코, 슬로바키아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 체코슬로바키아, 동맹국으로 참전)
4. 신유고연방 (세르비아 유고슬라비아, 협상국으로 참전)
5. 신유고연방 (몬테네그로 유고슬라비아, 협상국으로 참전)
6.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유고슬라비아, 동맹국으로 참전)
7. 크로아티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유고슬라비아, 동맹국으로 참전)
8. 슬로베니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유고슬라비아, 동맹국으로 참전)
9. 폴란드 (3국 분할 점령 독립)
10. 루마니아 (협상국으로 참전)
11. 불가리아 (동맹국에 참전)
결론
<참고문헌>
Appendix 1.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의 평화조약들>
Appendix 2. 年表 <1876년부터 1920년까지의 유럽·발칸반도의 흐름>
- 본문내용
-
20세기는 역사상 최초의 세계대전과 함께 시작했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로 국제 관계사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그것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1차 대전 후 제국이 해체되면서 동유럽 지역에서는 새로운 국가들이 생겨났고 그것이 최근 이 지역에서의 유혈사태까지 이어진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제 1차 세계대전과 동유럽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겠다. 본 글은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에 개설된 『동유럽사』 과목을 위한 것으로 새로운 이론의 발견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최대한 동유럽을 중심으로 해서 논의를 진행시킬 것이다. 먼저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결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세부적으로 동유럽의 변화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서구 제국주의 열강은 20세기초에 이르는 동안 제 2차 산업혁명을 이룩하여 많은 자본을 축적하고 대량의 상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그 결과 열강은 앞을 다투어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에 식민지를 건설하였다. 제국주의 열강은 더 많은 식민지와 경제권역을 확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과 각축전을 벌이게 되니 긴장, 갈등, 대립이 더욱 증폭되었다. 결국 유럽의 판도는 독일이 주축이 되는 3국 동맹(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이탈리아)과 영국과 프랑스가 주도하는 3국 협상(영국, 프랑스, 러시아)이 대립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단행본
에릭 홉스봄, 김동택 역, 『제국의 시대』, 한길사, 1998.
박무성, 『격동의 서양 20세기사』, 한울아카데미, 2000.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편, 『시인과 사상가의 나라 독일이야기 1 - 독일어권 유럽의 역사와 문화』, 거름, 2000.
프레프레데리크 들루슈, 윤승준 역, 『새 유럽의 역사』, 까치, 20001.
찰스 틸리, 윤승준 역, 『유럽혁명 1492 - 1992, 지배와 정복의 역사』, 새물결, 2000.
박지향, 『제국주의. 신화와 현실』,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수요역사연구회 엮음, 『곁에 두는 세계사』, 석필, 2001.
타케미츠 마코토, 이정환 역, 『세계지도로 역사를 읽는다』, 황금가지, 2002.
마르크 누쉬, 변기찬 역,『연표와 지도로 읽는 20세기 세계사』, 이끌리오, 2000.
김용구, 『세계외교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차하순, 『서양사총론』, 탐구당, 2000.
이정희, 『동유럽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인터넷자료
http://www.mofat.go.kr/czech/
http://www.mofat.go.kr/bulgaria/
http://www.mofat.go.kr/hungary/
http://www.mofat.go.kr/poland/
http://www.mofat.go.kr/romania/
http://www.mofat.go.kr/mission/emb/ww_add_view.mof?b_code=ww11&continent=EU&si_dcode=HU-HU§ion=A&add_name=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주헝가리대사관)
http://www.mofat.go.kr/mission/emb/ww_add_view.mof?b_code=ww11&continent=EU&si_dcode=AT-AT§ion=A&add_name=슬로베니아%20약사
http://www.m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