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열풍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본론
1.다이어트의 의미
2.다이어트 열풍의 원인
3. 잘못된 다이어트의 종류
4.다이어트의 부작용
5.다이어트 후유증의 극복 방법
제 3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여성에게 있어서 외모가 성공의 요인이고 또한 몸이 경쟁력이라는 믿음이 바탕이 되어버린 현대 우리 사회에서는 몇 년 전부터 과도한 다이어트 열풍은 자기관리라는 외피를 쓰고 여성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하는 외모지상주의 문화를 대변해 오고 있다. 외모지상주의는 성과 세대를 초월해 모든 사람을 '몸과의 전쟁'에 나서게 하지만 특히 여성들에게는 일상적인 억압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외모 중심 사회가 제시하는 미의 기준은 정상적인 기준에서 점점 벗어나 여성들이 돈으로 자신의 외모를 만드는 등 몸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과학기술의 힘을 빌려 얼마든지 변형 가능하고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인식이 여성들에게 확산되어 현대의 여성들은 외모지상주의의 기준에 맞는 몸을 만들기 위해 몰두하고 있다. 몸매 가꾸기에서 아름다움이란 날씬한 몸매를 기본으로 하는 정형화된 아름다움이다. 이러한 아름다움은 현대 소비사회의 여성에게 절대적이고 종교적이라고 할 만큼 지상명령이 되었다. 그것을 가장 잘 대변하는 것이 다이어트 열풍이라고 할 수 있다. 여자가 되기 위한 육체적, 심리적 적응과 학습과정은 어릴 적부터 죽을 때까지의 시간, 에너지, 돈의 많은 부분을 몸의 관리에 소모하게 만든다. 한국미의 기준이 서구화로 바뀌어 가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은 점차 서구화를 선호해 오면서 서구적인 외모와 늘씬한 몸매를 갖길 원한다. 결국 풍만함이 미의 상징이었던 과거의 미의 기준과 현대 시대의 미의 기준은 상당한 거리를 갖게 되었다. 결국 서구적인 몸매를 갖길 원하는 여성들은 날씬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했다. 다이어트 열풍이 불기 시작한 초기에, 다이어트를 시작한 사람들은 많이 먹기 때문에 살이 찐다고 생각하고 젓가락처럼 깡마른 여성이라야 늘씬한 미녀로 취급되는 이상한 풍조 앞에서 여성들은 무작정 단식을 시작했다.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
레포트 [사회문제 건강과체력] 다이어트열풍의 원인과 부작용사례 그리고 해결방안
레포트 [문화]다이어트 열풍의 원인과 문제점 해결 방안
정지행(2003). 아줌마 다이어트. 도서출판 소소.
권율 ․ 김관호(2002). 비만증. (주)매일건강신문사 출판부.
한겨레신문/부산일보/동아일보/조선일보/세계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다이어트의 사회적 문제와 개인 심리적 문제에 대한 고찰
  • 다이어트 광풍이 불고 있다. 각종 미인대회들을 비롯하여 언론매체들은 점점 더 마른 여자들을 미인이라고 규정하며 다이어트 광풍을 만들어내고 부채질을 하고 있다. 이 같은 현실은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경우 25년 전만 해도 모델들의 체중은 보통 여성보다 8% 정도 적었으나 요즘에는 무려 20% 정도나 적다고 한다. 그래서 일부에선 지나친 다이어트 열풍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한다. 이러한 열풍 속

  • 유니베라 SWOT 분석
  • 대해회사 연혁Strength(강점)1. 세계 최고의 알로에 연구력 구축2. 세계 최대 규모의 천연물 연구 데이터베이스 구축 3. 맑고 깨끗한 기업 이미지4. 알로에 제품 업계의 1인자5. 탄탄한 기업 구조Weakness(약점)1. 비싼 가격대2. 매장이 없음(방문판매&온라인판매 위주)Opportunity(기회)1.웰빙시대에 따른 구매력의 증가2. 점점 더 다양한 제품라인을 구축3. 알로에 다이어트 열풍4. 식습관에서 오는 변비에 대해 탁월한 효능이 있음5.알로에의 대중화Threa

  • 다이어트 와이미 지메이 킹
  • 다이어트의 10계명이라고 볼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살펴보면 첫 재로 끼니를 거르지 말고 양을 줄인다. 하루를 세끼를 먹되 평소 식사량의 80%만 먹는 것이다. 둘째로 밥은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다. 빨리 먹는 사람이 많이 먹기도 쉽기 때문이다. 셋째로 밥이건 간식이건 먹는 장소는 한군데(식탁)로 정하여 아무데서나 먹지 않는다. 아무 곳에서 먹다 보면 이것저것 분별 없이 먹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넷째로 밥상 위를 푸른 초원으로 만든다. 즉

  •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 다이어트 열풍에 휩쓸려 무리하게 살을 빼다가 죽음에 이른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다. 본 7조는 인터넷 등의 매체의 영향으로 한층 고조되고 있는 외모지상주의의 실태와 그로 인한 여러 가지 폐해를 다루면서, 현대 여성들을 옭아 메고 있는 외모문제의 전반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여대생들의 외모에 대한 의식조사현대사회에 팽배해 있는 외모지상주의가 사람들의 의식 속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본조

  • 우리 사회에서 여성 비만자들을 보는 시각
  •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요즘 영상매체 속에서 미인이라고 소개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슈퍼모델들처럼 길쭉길쭉하고 빼빼 마른 몸매를 가진 자들이다. ‘쭉쭉 빵빵’ 몸매의 소유자들만 나오는 것이다. 그걸보면서 우리는 또 빼빼 마른 몸을 원하게 된다. 그 결과 비만인 사람들뿐만이 아니라 정상체중인 사람들도 살쪘다고 생각하면서 다이어트에 몰두하게 된다.더 큰 문제는 영상매체에 나오는 그런 몸매의 소유자들이 끊임없이 다이어트를 환기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