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집단 커뮤니케이션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초기 집단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정교화
2. 특정 연구주제의 구체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집단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우리는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어떠한 집단에 소속되어 있고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집단의 개인에 대한 영향력은 과거부터 그 중요성이 논의되어 왔으며 특히 집단은 우리가 매스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수용하는데 있어 여러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집단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과거 여러 학자들의 연구로부터 확인되어왔는데 1930년대 사회심리학자 쉐리프(Muzafer Sherif)의 실험 연구가 그 시발점이 되었다.
쉐리프는 집단 규범에 관하여 연구하였는데 불확실한 조건의 실험에서 개인, 그 개인들이 모인 집단 그리고 다시 해체하여 개인의 3가지 상황에서 집단규범이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쉐리프의 실험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집단규범은 인간의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또 이러한 집단의 영향력은 집단이 존재하지 않는 개별적 상황에서까지 확장되어 남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집단 규범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집단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집단규범이 어떻게 형성되고 또 이러한 집단 규범이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의 의미를 처음으로 밝혀 내었다는 면에서 집단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는 토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가족치료 모델 중 1개의 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족을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