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 고객지향적 정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고객지향 정부의 구축 필요성
2. 기존 관료제에 대한 국민의 불만족과 그의 해소방향
3. 고객지향적 정부의 구축방안
1) 외부견제 및 시민참여의 강화
2) 정부기능의 재배분
3) 권한구조의 개혁
4. 공무원 인사제도의 개혁
5. 정보혁명시대의 전자정부 구축
6. 고객지향적 행정체제를 위한 제반 조건
7. 공기업부문의 민영화
8. 관리혁명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버지께서 공무원이라서 본 것과 들은 것이 개인 것으로 많은 것이 나이다. 이면에도 멀리 고향에 살고 계신 아버님께 자문을 구하고 이야기도 전화로나마 나누었다.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행정체계는 나라를 위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하는 것이라는 기본으로 하면서 정부가 출범하였다. 여기에 여러 가지 국내외적 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국민들은 정체감에 젖은 일상적인 행정서비스보다 친절하고 정중하며, 신속한 서비스, 그리고 각종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것은 물론 선택의 폭이 넓으면서도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길 원하고 있으므로 더 이상 과거처럼 행정서비스의 독점적 제공그 자체만으로는 국민들에게 관료제 존재의 당위성을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정부와는 철저히 다른 형식과 내용을 가진 정부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객지향적 정부란 고객인 국민에게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능률적으로 제공하고, 국민들의 요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국민들의 만족도를 극대화시켜 주기 위하여 국민들에게 접근하려는 정부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관료제)와 고객간 관계의 효과성 정도는 특정 관료기관이 해당 고객을 도와주려는 의도와 도와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의 만족수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볼 수 있있다. 그러므로고객지향적 정부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행정을 실현하고, 국민을 존중하는 인본주의정신이 행정현장에서 구현하는 정부를 말한다. 이를 위해선 국민이란 단순히 행정서비스의 소비자나 통치 및 관리의 대상으로부터 행정서비스의 수혜자의 단계를 거쳐 국가행정의 주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국가행정의 개념을 공공통치(public administration)에서 공공관리(public management)의 단계를 거쳐 공공서비스(public service)의 단계로 전환시켜야 할 것이다.
<생략>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번웅외, 한국행정개혁론, 법문사, 1997.
김태룡, 한국의 행정과 정책, 조명문화사, 1999.
최호준, 시민행정학, 거목, 1987.
, 새행정학, 성지사, 1999.
박연호, 현대행정관리론, 박영사, 1998.
안해균, 정책학원론, 다산출판사, 1990.
심익섭, 신정부출범 1년, 공공부문의 개혁평가와 과제, 한세정책, 1998.
최호준, 시민행정학, 거목, 1987.
http://www.lycos.co.kr. -- 박병식, New Millenium시대의 고객지향적 행정체제 구축방안, 지방자치연구소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