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휴머니즘(인문주의)의미와 역사적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휴머니즘(인문주의)의 의미
2. 내용
3. 역사적 배경
4. 인문주의자 문학가(휴머니스트)
☆예술에서의 인문주의
- 본문내용
-
1. 휴머니즘(인문주의)의 의미
중세 문예 부흥기에, 스콜라철학이 주류였던 교회적 세계관과 신학중심의 학문체계에 반 기를 들고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킴으로써 교회 권위 아래 질식되어가는 자연스런 인간성 을 회복하려고 일어났던 정신 운동. 인간성의 존중과 문화적 교양의 발전을 주장함.
르네상스의 근본정신이며, 계몽주의에도 영향을 줌.
*지역에 따른 휴머니즘 차이
이탈리아 - 그리스 로마의 고전 작품을 수집, 정리 연구하는 기풍이 생김.
고전 작품을 통하여 합리적이며, 인간적이고 현세적인 인생관을 발견.
알프스 이북 - 크리스트교 인문주의: 초기 크리스트교 연구, 종교개혁에 영향을 줌.
대중적 인문주의: 인쇄술의 발달로 광범위한 독서 층 형성,
휴머니즘 확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고 국문학의 발달에도 기여함.
2. 내용
1) 개인주의 정신
관심은 천상에서 지상의 인간의 세계로 향하였고, 인간은 자신의 육체의 아름다움과 완벽한 조 화를 찬양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육체는 중세에서처럼 가려지고 극복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예술과 문학을 통하여 발현되고 찬미할 대상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인간의 잠재력과 성취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표한다. 이 세상에서 변혁을 이루어낼 수 있는 인간의 잠재력에 대한 신뢰는 낙관주의 정신을 창출해 냈다.
2) 개인적 종교
비록 모든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이 신실한 기독교인들이기는 했을지라도 그들은 종교가 의식적이고 형식에 치우치기보다는 보다 개인적이기를 원했다. 그들은 교회의 의식을 통해 경험하는 것 이외의 보다 개인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종교를 원하였다.
중세에는 교회의 교리를 받아들이는 것이 인간 개인의 신과의 교감보다도 더 중시되었다. 그러므로 인문주의자들은 교회의 교리를 심하게 공격하게 되었다.
3) 과거, 고전 에 대한 관심
페트라르크(Petrarch)와 보카치오(Boccaccio)는 새로운 학문의 사도들이었다. 그들은 스콜라 철학과 신학이 그들이 추구하는 인문주의와 상치됨을 발견하고서, 이태리 문명의 기원인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들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연구함으로써 인간다움을 높이고 새 시대의 이상적 인간상을 실현하였다. 고전들의 거듭된 판들이 새로운 인쇄기술의 발달에 의하여 쏟아져 나왔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진리를 향한 끊임없는 탐색 정신과 플라톤의 이상주의 철학이 르네상스시대에 학문에 불을 당겼다.
이태리 사람들이 오랫동안 고대 시대의 고전들을 연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페트라르크와 보카치오 등의 인문주의자들은 그들 자신의 문학의 원류인 고전문학을 그리스 원어본이 아니라, 라틴어 역본들을 통하여 접할 수 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1453년에 터키인들이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을 함락하는 역사적이 사건이 고대 그리스의 유산들을 이태리로 유입하게 하여, 그들이 직접 이것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1453년에 동로마 제국의 몰락으로 말미암아, 서방으로 이주하는 수많은 학자들이 비잔틴 문화의 진귀한 보물과 값을 헤아릴 수 없는 고전의 사본들을 이태리로 가져온다.
자료평가
- 내용이 좋아요 ㅋ
- dlalsr***
(2014.04.28 01:26: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