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유럽의 음식 문화 - 계급분화 시기에 나타난 음식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Ⅱ. 맛에 의한 구별
1. 미각의 변화 2
2. 음식 맛의 순화와 가치 부여 4

Ⅲ. 음식 예절에 의한 구별
1. 쿠르투아지(courtoisie) 6
2. 시빌리테(civilite) 6
3. 다른 사람과의 식사 : 세련된 식사 예절 7

Ⅳ. 기호품에 따른 구별
1. 향신료 혹은 근대의 시작 8
2. 근대 부르주아의 음료, 커피 10
3. 바로크 ․ 가톨릭적 음료, 초콜릿 11
4. 프롤레타리아와 브렌디 11

Ⅴ. 맺으며 12
본문내용
“사회생활의 범주가 다양하듯이 구별기준도 여럿이었다. 그런 범주에서는 출신 성분과 부, 욕망 그리고 그 밖의 여러 가지가 서로 독자적인 구별기준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우리는 수세기에 걸쳐 구별기준이 다양해진 것은 바로 그런 사교 생활의 범주에서였음을 지적해야 한다.” 로제 샤르티에 外, 사생활의 역사 3 르네상스부터 계몽주의까지, 새물결, 2002

17세기에 들어서면서 구별 짓기의 기준은 중세의 궁정예절에서 이른바 ‘훌륭한 취향’으로 변해 가는데, 이는 아리에스가 말한 ‘사적영역’의 등장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국가는 15세기 이래 그 존재를 강화시켜오다가, 근대국가가 형성되는 17, 18세기에 이르면 그 때까지 공동체에 맡겨졌던 사회적 공간에 조직적으로 침투하기 시작한다. 중세의 사회에서 개인은 늘 위험의 상태 속에 있었으며, 그 위험 속에서 자신을 지킬만한 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사람들은 서로에 대한 의존 관계에 의해서만 생존을 보장받았고, 이는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이 분리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근대국가가 사회에 내맡겨진 공공성의 영역에 간섭하면서, 개인은 국가가 개입하는 부분과 명확하게 분리되는 ‘사적 영역’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개인적인 것’을 비로소 소유하게 된 것이다. 국가는 폭력을 독점함으로서 결투를 금지시켰고, ‘사치 단속령’ 등을 통해 경제생활에 개입함으로서 사치를 막았다. 이제 무례함, 낭비, 과시로 점철된 ‘과시적 공공성’은 쇠퇴하여갔으며, 아직 사적 영역의 공공성을 고수하고 있는 궁정과 전통에 사로잡혀있는 농촌의 민중 층 사이에서 사생활이 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노버트 엘리아스, 유희수 옮김, 문명화 과정 매너의 역사, 신서원, 1995.

페르낭 브로델, 주경철 옮김, 물질문명과 자본주의Ⅰ1 ‘일상생활의 구조 上’, 까치, 1995.

삐에르 부르디외, 최종철 옮김, 구별 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새물결, 1996.

임영상 외 편, 음식으로 본 서양문화, 대한교과서, 1997.

볼프강 쉬벨부쉬, 이병련․한운석 옮김, 기호품의 역사, 한마당, 2000,

맛시모 몬타나리, 주경철 옮김, 유럽의 음식문화, 새물결, 2001

로제 샤르티에 外, 사생활의 역사 3 르네상스부터 계몽주의까지, 새물결,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0년대 문학 전개과정 연구-이문구,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신경림 중심으로
  • 문화연구>42권0호, 한민족문학학회, 2013임경숙,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현실인식 연구」, 목포대학교, 2006임기현, 『황석영 소설의 탈식민성』, 역락, 2010진영복, 「이문구론 - 인정(人情)의 세계에서 인정(認定)의 세계로」,9권 0호, 한국문학연구학회, 1997 차승희, 「황석영의 분단 소설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홍경표, 「이문구의 《우리 동네》 연작품 연구 -농촌 사회의 문화변동을 중심으로

  • 화교 경제의 생성과 발전
  • 문화의 복합사회의 공평한 분배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부미푸트라 정책을 앞세운 ‘말레이인의 말레이시아’를 주장하며 非부미푸트라의 말레이시아인들을 통합하는 정책에는 미흡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말레이인들은 미국의 인디언처럼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특히 말레이사회에 동화를 거부하며 고유의 언어, 고유의 교육제도위에 부유한 계급의 경우를 통합거부의 외국인으로 보고 있기도 하다. 마하티르가 주장하

  • [경영조직론] 계층, 지역, 세대간 갈등구조 대처방안
  • 근대사의 전개과정 속에서 몇몇 지역의 특성을 발견하게 된다. 예컨대 지금까지 논의했던 것처럼 평안도가 개신교와 부르주아 민족운동세력의 메카가 되었다는 점, 성리학적 전통이 가장 강했던 경상도에서 사회주의 지식인층이 양산되었던 점, 1930년을 전후한 시기에 함경도에서 조직적 농민운동이 가장 활발했던 점 등이 그것이다. 결국 특정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요인을 모두 종합하여 보다 큰 틀에서 한 지역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것이

  •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
  • 나타난 기업의 특징으로 가계와 경영의 분리와 합리적 부기의 사용 등 합리적 요소는 서구 특유의 것이다. 한국에도 개성상인간에 복식부기제도가 발달하였으나 사회 일반의 보편적인 현상으로 발달하지 못하였고 한국 상공인간에 고도의 정직성과 긍지 그리고 경영의 투명성의 전통이 수립되지 않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합리성과 및 과학정신의 구체적 표현인 산업화에 선행하는 문화적 개혁에 대한 막스 베버의 연구는 그의 프로테스탄트 정신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종교는 그 종교가 속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사회 구성원들의 인간관이나 세계관 등과 같은 기본적 가치관 형성은 종교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어떠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종교와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만일, 서양을 이해하려 할 때 기독교를 빼놓고서는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리고 최근 일어나는 중동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의 총칭. 지역의 분쟁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