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스팸메일(SpamMail)에 관한 조사 및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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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Case)
스펨메일과의 전쟁

Analysis
1.스펨메일이란?
2. 스펨메일의 유형
3. 스펨메일의 문제점과 피해실태
1)광고성 정보의 역기능
2)스펨메일의 피해실태
3)증가원인
4. 신고가 가능한 불법스팸의 유형
5. 스펨메일방지수칙
6. 이메일서비스업체별 스팸방지기술 활용 현황
7. 규제방법

S : Selectives (선 택)

E(Ethical reflection)윤리적 성찰
본문내용
Analysis
1.스펨메일이란?
스팸메일(Spam Mail)은 정크메일(Junk Mail), 벌크메일(Bulk Mail)이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받기를 원치 않는 메일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 *스팸(spam)" 이란 용어의 유래"
원래 '스팸'은 1920년대부터 미국인들의 식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던 Hormel Foods사의 돼지고기 햄통조림의 상표다. '스팸'은 미국은 물론 전세계적인유통망을 가진 상품이었는데, 이 상품의 홍보를 위해 Hormel Foods사는 광고에 역량을 총집중했고 그 결과 엄청난 물량의 광고로 사람들을 귀찮고 짜증나게 하는 공해와 같은 현상이 야기되었다. 그때부터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괴롭히는 대량의 광고를 스팸이라고 표현한다. 또한 스팸메일 보내는 사을 스패머(spammer)라고 한다.
2. 스펨메일의 유형
①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메일
가장 흔한 스팸의 유형으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홍보할 목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같은 메일을 보낸 경우다. 또한 자사 사이트에 방문하여 등록하면 앞으로 메일을 보내지 않겠다는 속임수로 유혹을 한다. 하지만 막상 등록하면 그때부터 더 많이 자주 메일이 날아온다. 또는 요즘은 특정사이트를 방문하고 등록을 하면 노출되는 개인정보를 통해 메일이 날아오게 된다.
②설문조사 메일
최근에 나타난 스팸메일의 새로운 유형으로, 보내는 당사자들이 아직 이런 류의 메일이 스팸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연구나 마케팅 조사를 위해 역시 불특정 다수에게 메일을 보내고 응답을 기다리는 사례가 많아 명백한
참고문헌
2003/05/27(화) 동아일보
조선일보 2003년 5월 16일 기사
http://www.spamcop.or.kr/indexb_4.html
http://www.spamcop.or.kr/indexb_9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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