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기관 방문 보고서) 광흥창역 주변에 위치한 ‘신나는 그룹홈’ 기관 방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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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관 방문 개요

2. 활동보고

3. 기관 방문 후 조원들의 느낀 점

4. 기관 방문 후 조원들이 토의와 자료 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

♠그룹홈 사업
1) 그룹홈의 의의
2) 한국의 그룹홈사업의 현황과 성격
3) 한국 그룹홈 사업의 문제점
4) 그룹 홈 사업의 활성화 방안
① 세부 운영기준의 마련
② 그룹홈 사업에 대한 전문가 확보
③ 기존 무인가 그룹홈 양성화
④ 행정적 ․ 재정적 지원 강화
⑤ 지역 네트웤의 구축
본문내용
1. 기관 방문 개요
① 10월 14일: 조모임 후 기관방문 계획 토의
② 10월 15일: 방문할 기관에 연락 후 여러 가지 사항 약속
③ 10월 20일: 인터뷰 및 봉사활동
2. 활동보고
저희 조는 10월 20일에 기관 방문을 하였습니다. 서강 대학교 남문에서 모인 뒤에 광흥창역 주변에 위치한 ‘신나는 그룹홈’을 방문하였습니다. 우선 가서 김향미 사회복지사님과 간단한 모임을 가진 뒤에 인터뷰를 시작하였습니다. 인터뷰는 미리 준비된 질문으로 행해졌고 여러 가지 좋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를 마친 뒤에 봉사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각자 아이들을 한명씩 맞아서 여러 가지 교육활동과 놀이 활동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여러 번 찾아갔던 조원들도 있어서 그리 어렵지 않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학교 공부를 도와주고 그림 그리기 등 다양한 놀이 활동을 도왔으며, 마지막으로 그룹홈 청소를 하고서 봉사활동을 마쳤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님의 정리말씀을 듣고 모든 기관방문 일정을 마쳤습니다.
3. 기관 방문 후 조원들의 느낀 점
사회복지개론 수업의 기관 방문을 하기 위해 광흥창 근처의 ‘신나는 그룹홈’ 이라는 곳에 가게 되었다. 이곳은 학교 내 봉사동아리인 몇 몇 조원이 일주일마다 가는 곳이라고 했지만 나는 처음이었고 솔직히 이러한 기관에 봉사를 하러가는 것도 처음이었다. 그룹홈이라는 시설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고 기관방문도 처음이었기 때문에 설레면서도 매우 기대가 되었다.
‘신나는 그룹홈’에 도착하고 우선 준비해간 인터뷰를 했는데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향미 사회복지사님께서 정말 열심히 답변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인터뷰를 마치고 난 다음에 본격적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아이들을 한 명씩 맡아서 공부도 가르쳐주고 재밌게 놀아주기도 하는 것이었다. 나도 과외는 몇 번 해보아서 가르치는 것에는 그다지 부담감이 없었는데 고등학생과 이 아이들과는 정말 달랐다. 다른 공부를 가르쳐주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그림을 그려줘야 하는데 내가 그림을 워낙에 못 그려서 나는 물론이고 아이들도 당황해 했다. 그리고 놀아주는 것에 있어서도 물론 나도 그 아이들과 같은 시절이 있었지만 아이들과 노는 것이 좀 부자연스러웠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나중엔 점점 적응이 되어서 괜찮아졌지만 아이들과 놀아준다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이번 기회를 통해 유치원 교사나 초등학교 교사와 같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분들이 얼마나 대단한지 깨닫게 되었다. 아이들과 여러 가지를 하고난 후에 청소를 같이 하고 방문을 마쳤다.
이번 그룹홈 방문을 통해서 느낀 점이 많았다. 이 곳에 있는 아이들은 아이들의 부모가 아이를 제대로 키우지 못하는 형편이어서 맡겨진 경우이다. 같이 공부도 하고 재밌게 놀기는 했지만 그 아이들의 눈에는 뭔가 쓸쓸함이 느껴졌다. 부모님의 사랑이 뭔지 알기도 전에 부모님과 떨어져 지내야만 하는 아이들을 보고 너무 가슴이 아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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