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통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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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2-1.통신사란 무엇인가?
2-1-1 통신사란...?
2-1-2 통신사의 연원
2-1-3 통신사의 중요성
2-1-4 통신사의 종류
2-1-5 통신사의 조직
2-2. 통신사의 기능과 역할
2-2-1 통신사의 순기능
2-2-2 통신사의 역기능
2-3. 국제 정보 유통에 대한 선진국과 제 3세계의 입장
2-3-1 국제 정보 질서를 둘러싼 논쟁의 생성기
2-3-2 긴장고조와 갈등시기
2-3-3 타협과 긴장완화기
2-3-4 소강상태기
2-4.외국과 한국의 통신사 현황
2-4-1 외국의 통신사
2-4-2 한국의 통신사
2-5.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국제정보흐름에 미치는 영향
2-6.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통신사의 대응 방안.
2-7. 21세기 국제정보의 흐름에 대한 전망 및 대응방안
2-8.국제정보유통과정에서 우리의 대응책
3.결론

본문내용
신문사나 방송사는 자력에 의하여 뉴스나 자료를 모으고 있지만, 이들이 독자적으로 세계 곳곳의 뉴스를 모으는 데에는 막대한 경비와 시간, 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자력에 의하여 기사를 모으는 한편, 취재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경비를 공동 분담하는 형식으로 통신사를 조직하여 뉴스를 취재해서 배부 받거나, 독립된 통신사와 계약을 맺어 사용료를 내고 뉴스를 제공받는다. 통신사가 하는 역할은 일반 신문사나 방송사와 거의 같다. 단지 차이를 두자면 신문사나 방송사는 독자와 시청자, 즉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뉴스를 공급하는 데 반해, 통신사는 신문사와 방송사, 그리고 각종 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신문사와 방송사를 ‘뉴스 소매상(小賣商)’이라고 본다면, 통신사는 ‘뉴스 도매상(都賣商)’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통신사가 다른 매스 미디어와 형태가 다른 것은 통신사가 배포하는 뉴스 자체가 직접 신문독자와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각 언론매체를 통하여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전달되는 간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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