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대혁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랑스 혁명의 원인
2. 프랑스 혁명의 전개 과정
3. 혁명이 남긴 프랑스의 3가지 상징
- 본문내용
-
① 구제도의 모순
프랑스 대혁명은 대표적인 시민 혁명으로서 그 원인 중 첫째는, 앙시앵 헤짐(Ancien R gime) 즉, 구제도의 모순에 있다. 앙시앵(Ancien)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이며, 헤짐은 '제도' 또는 '체제'를 의미한다.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가는 당시 상황에서 이미 낡은 제도, 봉건적 신분제도는 혁명의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 당시 프랑스를 비롯한 전 유럽사회는 수백년 동안 세 계층으로 나뉘어 있었다. 소수의 특권층인 제1신분은 성직자, 제2신분은 귀족, 나머지 국민들은 모두 제3신분이었다. 제1신분인 성직자의 수는 총인구 2700만명 중에서 극소수인 10만명 정도였지만, 전국토의 1/10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영주로서 봉건지대를 받고 십일조를 징수하는 특권과 면세의 혜택을 누렸다. 제2신분인 귀족은 40만명 정도로서 전 국토 1/5 정도의 넓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귀족들은 농민으로부터 지대를 받았으며, 막대한 토지를 소유, 교회·군대·정부요직 차지, 면세 특혜를 향유하였다. 제3신분의 수는 전 인구의 96%에 달하였으며, 여기에는 가장 부유한 상공시민계층인 부르주아부터 농민, 노동자, 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계층이 포함되었다. 제3신분은 지대와 세금을 납부하며, 실질적으로 국가의 거의 모든 재정적 부담을 전담했다. 이처럼 제3신분은 프랑스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했지만,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였고 정치 참여 또한 배제되었기 때문에 시민들은 신분제의 모순에 상당한 불만을 가지고 새로운 사회 건설의 욕망에 불타고 있는 상태였다.
자료평가
- 흠..괜찮네요 감사해요^^
- ulla***
(2009.04.29 20:06: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