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증하고있는 노인의 자살문제를 생태체계이론의 관점에 따라 분석하여 기술하고 지원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즉 노인 자살문제가 될수있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외체계의 문제를 기술하고 각각의 문제에대한 해결방안으로서 생태계적 접근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8 / 2019.12.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원 과제입니다. 수정 조금만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본문내용
노인 자살의 특성
증가하는 한국의 노인자살률을 막기 위해서는 노인 자살의 특성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자살을 생각하거나 자살계획, 자살시도를 한 노인들은 그러한 위험성이 표면에 드러나지 않고 감추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발생된다(김현순,김병석,2008;최서희,최연희,김희숙,2008).반면, 청소년들의 자살은 단일적인 요인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청소년 자살 시도자들은 종종 충동이며, 의사소통을 하는 편이다. 그에 반해,65세 이상 노인의 자살시도자들은 오랫동안 자살생각을 해오며,위험성이 높은 도구를 준비해 놓는 등 다양한 형태의 자살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이는 노인의 자살이 청소년보다 더 확고하고 치명적이다(Achete,1988;Szanto,Gildengers,Mulsant,Brown,
Alexopoulos& Reynolds,2002).McIntosh(1995)와 John과 Walker(1996)는 젊은 연령층의 자살시도가 자살완료로 이어지는 비율이 200:1정도에 그치는 반면,노인의 경우 4:1의 비율로 자살완료가 진행된다고 하였다(배진희, 엄기욱,2009,p.1428에서 재인용). 다른 연령집단에 비해 노인집단의 자살은 치명적이고 위협이 될 수 있는데,권중돈 등(2011)은 독거노인의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에서 여러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노인자살의 특징을 4가지로 정리한 바 있다.첫째, 다른 연령 집단에 비해 노인집단은 자살위험도가 높은 집단이다. 둘째,노인의자살이 더욱 치명적이고 확고하게 이루어진다. 셋째, 노인은 좀 더 치밀하게 자살을 계획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넷째, 노인자살은 단일적인 요인이라기보다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노인의 자살특성을 볼 때, 노인을 대상으로 한 자살예방전략은 청소년을 포함한 다른 연령층의 자살예방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지원, 교육청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조에서는 학교사회복지란 무엇이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이것에 대한 미시적, 중도적, 거시적 실천 방안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Ⅱ.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외, 2005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부분은 이 책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요약 정리하였다.학교사회

  •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의 주요관점 중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주요개념과 특성을 설명
  •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의 주요관점 중 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주요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유용성과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생태체계이론이란2. 생태체계이론의 주요개념1) 미시체계(microsystem)2) 중간체계(meosystem)3) 외체계(exosytem)4) 거시체계(macrosystem)3. 생태체계이론의 특성4.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유용성과 한계1) 유용성2) 한계5.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종합시험
  • 문제상황을 부고 문제해결방식을 관찰하여 자발성을 촉진하는 개방적인 면담 방법이다. 1925년 첫아이가 태어난 후로 자녀를 관찰하면서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들은 수학적, 과학적 개념에 대한 아동의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다. 1) 감각운동기(출생~2세) 제1단계: 반사기(출생~1개월) 신생아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환경의 자극에 그대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받아들여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반응을 만들어내는 내적인 체계(도식)를 형성한다

  • 노인 자살의 정의 및 특성과 사례 분석
  • 수밖에 없는지 한 내용보다는 그 사건발생을 보도하기에 급급해 있다. 또 청소년 자살에 대해서는 방송매체가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뿐 아니라, 광범위하게 연구되어지고 그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도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자살율이 가장 높다고 판명된 노인 층의 자살에 대해서는 아직 특별한 사회적 주목이 주어지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런 노인자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부족과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는 방안과 왜 노인들

  • 빈센트 반 고흐에 대해서
  • 수 없다. 그는 어떤 전통이나 규율에도 매이지 않았다. 자유정신이야 말로 그의 삶과 예술의 핵심이다. 본론 본1. 고흐의 삶에 영향을 미친 미시적 거시적 체계들 (생태학적 관점)(조장 최근석, 조원 이동규 정리)고흐의 삶을 본격적으로 들여다 보기 이전에 먼저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생태학적 이론은 처음 본 생소한 이론이 아니었다. 대학 1학년때 본인은 자신의 생태학적 환경을 그려화 보라는 숙제를 접한적이 있다. 이번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