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설계와 각 생애 발달과업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16 / 2019.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판매자 할인 1,7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애설계와 각 생애 발달과업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애 설계의 의미
2. 생애 설계의 영역
1) 가족생활 설계의 기본 관점
2) 가족생활 주기별 생애 설계
(1) 가족생활 주기
(2) 가족의 발달 과업
3. 가정 형성기의 생애 설계

4. 각 생애 발달과업
1) 자녀 출산 및 양육기의 발달 과업
2) 자녀 교육기의 발달 과업
3) 자녀 독립기의 발달 과업
4) 노년기의 발달 과업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에서는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고, 축복 속에서 임신을 하여 출산을 하면 인생에 있어 가장 큰 행복을 우리는 누구나 느끼게 된다. 그러나 출산을 하여 초보 맘이 아기를 키우는 것에는 많은 궁금증이 동반된다.
우리나라는 소가족 제도를 이루고 있다. 과거의 대가족 제도에서 부부와 자녀 중심의 가족을 이루고 있어 부모와 자식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가족 구성원으로 등장하고 있다.
부부의 결혼으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경로. 개개의 가족의 발달 단계를 보면 각 단계마다 그 구조나 기능에 있어 공통된 변화가 나타난다. 젊은이들의 결혼을 통하여 가족이 결성된 때부터 배우자의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가족의 구조와 관계상의 발달적·추이적 변화 계열로서 이 과정은 그들의 자녀들과 더불어 계속된다. 정신 지체 또는 다른 심한 장애를 지닌 아동의 가족은 아동이 여러 가지 발달 단계에 이를 때마다 일련의 위기를 경험한다. 가족(생활)주기는 시간과 함께 가족의 생활이 변화하는 과정을 가족구성원의 변화와 성장에 따라 발생하는 보편적 발달단계로 개념화한 것을 말한다. 즉, 결혼을 시작으로 하는 가족의 형성, 출산을 통한 가족의 확대, 이어서 출가로 다시 축소되어지고 손자녀의 출산으로 다시 확대되어 1세대의 사망으로 가족이 축소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주기로 보고, 이를 유형화한 것이다. 간략히 말해, 부부의 결혼으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경로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에 착안하여 각 단계 및 그에 해당하는 시기의 표준을 측정한 것이 가족주기이다. 부부의 결혼, 자녀의 수와 그 출생 간격, 자녀의 결혼 또는 별거, 부부의 사망 연령 등이 가족주기의 형태를 결정하는 요소이며, 이 요소들의 차이에 따라 시대 ·지역 ·국가에 따른 가족주기의 형태에 차이가 나타난다. 이 장에서는 생애설계와 각 생애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세권 외. ?한국가족의 기능과 역할 변화?. 한국인구보건연구원, 1990.
-김광일 편. ?가정폭력?. 서울: 탐구당, 2008.
-박민자(2011). 가족과 한국사회. 경문사
-조추용, 오정옥, 한성심, 이채식(2011). 가족복지론. 창지사
-최경석, 김양희, 김성천, 김진희, 박정윤, 윤정향(2011).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최성재. “사회정책과 가족,” 한국가족학회 편, ?현대가족과 사회?. 교육과학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관계]가족주기에_따른_발달과업
  • 발달과업을 효과적으로 성취하여야 한다.▪ 가족생활주기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족생활이 변화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결혼을 통해 가족이 형성되고, 출산에 의해 가족이 확대되며, 다시 그 자녀의 출가로 가족이 축소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가족은 새로운 상황, 역할, 책임을 갖는다. ▪ 생활주기에 따라 가족원의 욕구, 집안 일의 양, 가족 간의 관계, 가족의 기대, 가족이 당면한 문제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 단계마다 각기 다른 발달과업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 각한다. 가. 평생을 통한 교육(교육의 계속성을 강조해 학교교육 후에도 계속 이루어지는 교육)나. 공식화된 학교 교육과 학교 외의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 다. 사람의 평균 수명 연장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와 인생의 합리적 설계 및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 라. 학교와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 마. 성인이 교육의 대상으로 처음에는 여가를 활용한

  • 유아발달4B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미치는 요인논하시오0K
  • 발달 등 인간발달의 행동이 가장 현저하게 변화하는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에 영아는 걷게 되고 말을 하고, 엄마로부터 젖을 떼면서 자아개념을 획득하여 간다.영아의 행동들은 초기에는 서툴고 둔하지만, 점차 정교하게 분화되어 의미있는 행동을 형성해 가는 것이 이 시기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인간의 전 생애에서 영유아기는 모든 발달 영역에서 첫걸음을 내딛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신체적․인지적․사회 정서적 발달 등 각 발달 영역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한다는 사실에 연유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라는 뜻이다. 그 결과 반사활동에서부터 제법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 시기에 발달한다. 이 시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다음과 같다. ① 주변의 여러 대상

  • [사회복지] 청소년기 신체적정서적 사회적 발달0k
  • 각과 정의를 포함한 종합적인 자기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개별성․총체성․계속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야 할 발달 과업이지만,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확립은 일생의 목표를 세우는 데 핵심이 되므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자아 정체감 혼미 상태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