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에서 행하여지는 자원봉사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종류와 그 갈등의 관리와 해결방법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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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과제입니다.
목차
I. 조직 간의 갈등

II. 기관과 자원봉사자 간 갈등

III. 동료 자원봉사자들 간의 갈등
1. 동료관계에서 오는 갈등
2. 보상 및 인정과 관련된 경쟁에서 오는 갈등
3. 동료 자원봉사자들 간의 갈등 해결방안

IV. 자원봉사 대상자와의 갈등요인
1. 자원봉사자의 일방적 태도
2. 자원봉사자의 시혜성
3. 자원봉사자의 자기도취성
4. 충동적 자원봉사활동

V. 갈등 관리 및 문제해결 방법
1. 갈등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
2. 적극적인 경청
3. 문제해결을 위한 지지, 격려
4. 업무재배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이 없는 사람이 없듯이 갈등이 없는 조직도 없다. 특히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봉사대상자들과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까다로운 자원봉사자, 그리고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들과 지역사회와 관계하는 조직이나 기관들은 갈등 발생 원인이 많을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협동체계인 자원봉사활동과 조직은 갈등을 해소시키거나 해결하지 않으면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기조차 힘들다. 조직과 자원봉사자, 직원과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 상호 간, 자원봉사 대상자와 자원봉사자 사이의 갈등해소를 위해서 조직의 자원봉사관리자나 담당 실무자는 상당량의 업무를 갈등관리에 투입해야 한다.

I. 조직 간의 갈등
시설에서 나타나는 갈등은 자원봉사활동 참여 조직 간의 갈등으로서 경쟁심리에서 오는 갈등이 많다. 많은 자원봉사단체들이 행사에 참여할 경우, 서로의 활동 영역 간에 보이지 않는 갈등이 나타나는데, 그런 경우에는 행사 전에 미리 사전교육을 시키거나 서로의 활동영역을 확연하게 구분해 줌으로써 더 이상 부딪히는 일이 없게 한다. 또한 관리담당자는 가능한 한 행사에 한 단체만을 요청하여서 여러 단체가 함께 자원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하고 있다.

II. 기관과 자원봉사자 간 갈등
사회복지기관에서는 기관과 자원봉사자 간의 갈등, 예를 들어 자원봉사자의 활동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에 이를 바로 잡는데서 생기는 갈등이 있다. 이때는 완곡한 방법으로 얘기함으로써 그 상황에 맞게 처리해야 한다.
한편 기관 업무에 방해가 되는 자원봉사자의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간담회나 평가회의 같은 공식적인 방법을 통해 얘기하고 비공식적으로 접촉해서 재배치하거나 활동을 종결시키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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