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과 모금 마케팅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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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기관 레포트 과제물
목차
I. 개별 방문

II. 개별 우편

III. 전화

IV. 재단 기부금

V. 특별행사

VI. 광고

VII. 직접 우편

VIII. 자동응답시스템

IX. 인터넷모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과 모금 마케팅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마케팅의 수행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은 다양하다. 사회복지조직에 주로 활용되는 마케팅 기법으로는 연중모금(annual), 자본모금(capital campaign), 프로포절 제출을 통한 교부금(grantsmanship)확보 등이 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기법 중 연중모금에 활용되는 기술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I. 개별 방문

개별방문은 사회복지기관 관계자 다수에 의한 팀 방문과 사회복지기관 관계자 한 사람의 단일 방문으로 나눌 수 있다. 팀 방문은 사회복지기관의 기관장과 마케팅 담당자로 팀을 구성하여 기부예상자를 직접 방문하는 방법으로 그 효과성이 가장 높다. 이때 기부 경험 이 있는 자원봉사자가 같이 가면 개별 방문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단일 방문은 팀 방문보다는 효과성은 떨어지지만, 팀 방문에서와 같이 과거 기부자와 같은 자원봉사자를 활용할 때 기부예상자가 실제 기부자로 변화할 가능성이 더욱 커진다.

II. 개별 우편

개별 우편은 사회복지기관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기부예상자에 대해 개별적인 편지를 보내는 방법 이다. 이 점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직접 우편(Direct Mailing: DM)과는 구별된다. 이 방법은 기존 기부자의 기부행위 반복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 이며, 편지를 보내고 나서 추가로 전화하면 그 효과성이 향상된다. 개별 방문 다음으로 그 효과성이 높은 기법이며, 우편을 보낼 때는 기부를 약속하는 회신용 봉투를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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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해가 쉽게 자세한 설명이 좋았습니다.
  • eom***
    (2021.12.01 14:2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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