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20세기 속에서의 신학 격변과 고난, 새로운 가능성과 위험성의 시대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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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혼돈의 20세기 속에서의 신학
격변과 고난, 새로운 가능성과 위험성의 시대 속에서
Ⅰ. 서 론
인류의 역사에서 20세기만큼 큰 혼란과 격변과 고난을 경험한 시대는 다시 없을 것이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으로 말미암아 수백만 명의 젊은이들이 생명을 잃었으며,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 사회적 혼란, 인류의 고난은 그 무엇으로 보상받을 수 없을 것이다. 강제수용소에서 죽어간 유대인들, 전쟁고아와 미망인들, 자식을 잃은 부모들의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이러한 상처를 남긴 두 차례의 세계 대전과 함께 낙관주의는 산산조각 나고 말았다.
김균진,「20세기 신학의 발전과 새 시대의 전망」 『기독교사상』 제481호,1999년 1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 시작된 냉전시대를 거치면서 개발된 핵무기와 각종 살상 무기는 지구 전체를 폭파시키고 남을 마난 위력을 가지고 지금도 온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격변과 혼란과 고난의 역사 속에서 20세기는 인류 역사 가운데 유례를 발견할 수 없는 자연과학의 발전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과학 기술은 20세기의 인류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동시에 새로운 위험성의 원천으로 나타나게 되고, 한편으로는 인류의 찬란한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 과학 술기은 세계의 모든 생명은 물론 세계 전체를 파괴 할 수 있고, 그 누구도 책임질 수 없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20세기 말엽부터 21세기는 과학 기술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 삶의 가치와 의미의 문제, 빈부 격차의 문제, 생태학적 위기의 문제들 앞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 빠져있다.
Ⅱ. 본 론
1. 격변과 고난 속에서의 신학
혼돈과 격변의 20세기 전반기를 이끈 신학은 변증법적 신학과 신정통주의 신학이다. 칼 바르트, 틸리히, 본 회퍼등 세계 대전으로 인한 위기와 혼란 속에서의 등장한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1) 칼 바르트(Karl Barth)
박만,『현대 신학 이야기』, 살림지식총서사, 2004, p.24.
칼 바르트(karl barth)는 세계 1차 세계대전 발발 당시 자신의 스승인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전쟁지지 선언을 하는 것을 계기로 자유주의를 버리게 된다. 그 후, 『로마서 강해』 초판(1919)을 통해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을 비판하게 된다. 바르트의 비판은 당시의 독일 신학계를 주도하고 있던 자유주의 신학에 엄청난 충격을 가져온다. 그리고 바르트는 히틀러의 나치 독일에 대한 저항 운동을 하게 된다. 1934년 히틀러와 독일 그리스도인 운동에 대한 신학적인 반대 선언을 하는 바르멘 선언을 그가 작성한다. 이렇게 그는 20세기 전반에 자유주의 신학의 잘못을 비판하고, 나치즘에 대해 비판을 한다. 칼 바르트의 신학의 큰 특징으로 세 가지로 나누었다.
ⅰ) 말씀 중심,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신학
칼 바르트 신학의 출발점과 귀결점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을 인간 구원의 하나님으로 계시하신 하나님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증거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즉, 그는 성경이 증거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결코 하나님에 대해 말하지 않겠다고 결단하고, 그 결단 안에서 신학을 전개한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박만 (2004), 『현대 신학 이야기』, 살림지식총서사.
유진열 (2010), 『21세기 현대신학』, 대한기독교서회.
박경수 (2010), 『교회사 클래스』, 대한기독교서회.
김균진, 기독교사상 1999년 1월호(통권 제48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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